제1차 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 및 2005년도 시행계획추진실적 평가
- Alternative Title
- Evaluation of the Basic Plan f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Plan
- Author(s)
- 강일규; 김신복; 이상준
- Publication Year
- 2005-12-31
- Created
- 2008-11-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613
- Abstract
- 이 연구사업은 정책평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교육인적자원부가 범부처적으로 추진하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정책을 진단·평가할 수 있는 평가단을 구성·운영 및 지원업무에 일차적인 목적이 있음.
한편 이 연구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정책이 표방하고 있는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과 수단 등을 검토하여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효과성(effectiveness)·능률성(efficiency)·충족성(adequacy)·형평성(equity)·부응성(responsiveness)·적절성(appropriateness)등을 제고하는데 있음.
- Table Of Contents
- 제1장 평가추진개요
제1절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평가 사업의 개요 3
1. 추진배경 3
2. 평가목표 및 방향 4
3. 평가과제 및 평가방법 5
제3절 평가주체별 역할과 추진체계 및 일정 6
1. 평가주제별 역할 6
2. 평가추진체계 7
3. 평가추진 일정 8
제4절 평가결과의 활용 9
1. 평가결과의 보고 및 업무 반영(인적자원개발기본법제 8조제3항) 9
2.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의 보완 9
3. 평가관련 DB 의 구축 9
제5절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9
1. 기대효과 9
2. 활용 방안 10
제2장 제 1차 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 추진과정 평가
제1절 과정 평가 개요 11
제2절 기본계획 수립과정 15
제3절 집행과정 20
제4절 평가과정 37
제5절 총평및제언 49
1. 총평 49
2. 제언 52
제3장 제 1차 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 추진실적 내용 명가
제1절 평가추진개요 55
1.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55
2. 평가사업의 개요 57
3. 평가주체별 역할과 추진체계 및 일정 60
4. 평가결과의 활용 62
5. 기대 효과 및 활용방안 63
제2절 전체총평 70
1. 기본계획 총괄 평가작업의 의의 70
2. 기준별 평가결과 70
제3절 제 1 영역 평가 77
제4절 저12영역 평가 81
제5절 저13영역 평가 85
제6절 저14영역 평가 90
제4장 2005 년도 시행계획 추진실적 평가
제1절 전 국민 기초역량 강화 101
1. 정책목표와추진체계 현황 101
2. 정책입안과 집행과정의 평가 103
3. 정책성과에 대한 판단 105
4. 향후 조치 필요사항 107
제2절 국가인적자원 활용 및 관리의 선진화 109
1. 정책목표와 추진체계 현황 109
2. 정책입안과 집행과정의 평가 109
3. 정책성과에 대한 판단 110
4. 향후 조치 필요사항 111
제3절 국가인적자원개발 인프라 구축 112
1. 정책목표와추진체계 현황 112
2. 정책입안과 집행과정의 평가 113
3. 정책성과에 대한 판단 113
4. 향후 조치 필요사항 114
제5장 인적자원 개발관련 정책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제1절 조사 개요 117
제2절 조사설계 119
제3절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120
1. 2005 년 정책 평가 종합 120
2. 전년 동기 대비 121
제4절 영역별 평가 122
1. 영역구분 122
2. 2005년도 영역별 평가 123
3. 영역별 전년 통기 대비 124
제6장 결론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강일규. (2005-12-31). 제1차 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 및 2005년도 시행계획추진실적 평가.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