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1. 연구의 내용 3 2. 연구의 방법 7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8 제2장 국내 e-Learning 훈련 제1절 e-Learning 훈련 제도 및 정책 9 1. 직업훈련 정책 9 2. e-Learning 훈련정책 15 3. 직업훈련 내에서 e-Learning 훈련의 위상 30 4. e-Learning 훈련정책 변화 32 5. e-Learning 훈련정책 결정 34 제2절 e-Learning 훈련정책 내용 35 1. 재정지원 35 2. 훈련비용 36 3. 지적 소유 문제 39 4. 질 관리 40 5. 학점/자격 인정 41 6. e-Learning 훈련환경 분석 42 7. e-Learning 훈련 파트너십 42 제3장 프랑스 e-Learning 훈련 제1절 e-Learning 훈련 제도 및 정책 45 1. 직업훈련 제도 45 2. e-Learning의 개념 70 3. e-Learning 훈련정책 개요 71 4. e-Learning 훈련의 위상 78 제2절 e-Learning 훈련정책 내용 86 1. 재정지원 86 2. 훈련비용 87 3. 지적소유권 문제 106 4. 질 관리 109 5. 학점인정 116 6. e-Learning 훈련환경 분석 122 제3절 시사점 126 1. 개별화된 지도 의무화 126 2. 소외계층을 위한 훈련기회 확대에 기여 127 3. e-Learning 훈련을 위한「표준실천안」개발 127 4. e-Learning 훈련 프로그램의 다양성 128 5. 직업훈련정책결정에 노ㆍ사단체 및 관계기관의 참여 활성화 128 제4장 미국의 e-Learning 훈련 제1절 e-Learning 훈련 제도 및 정책 131 1. 직업훈련 제도 131 2. e-Learning 훈련제도 132 3. 직업훈련 내에서 e-Learning 훈련의 위상 136 4. 정책결정 137 5. 조정기구 139 6. 최근의 e-Learning 훈련정책들 141 7. The South Carolina Partnership for Distance Education: 사례분석 146 제2절 e-Learning 훈련정책 내용 156 1. 재정지원 156 2. 훈련비용 172 3. 지적 자산권 174 4. 질 관리 183 5. 학점 인정 196 6. e-Learning 훈련 환경 205 7. e-Learning 훈련 파트너십 209 제3절 시사점 212 제5장 영국의 e-Learning 훈련 제1절 e-Learning 훈련 제도 및 정책 217 1. 직업훈련 제도 217 2. e-Learning 훈련제도 221 3. 직업훈련 내에서 e-Learning 훈련의 위상 229 4. 정책결정 230 5. 최근 e-Learning 훈련정책 231 제2절 e-Learning 훈련정책 내용 237 1. 재정지원 237 2. 훈련비용 243 3. 지적소유 문제 245 4. 질 관리 251 5. e-Learning 성과 인정 258 6. e-Learning 훈련환경 분석 262 7. e-Learning 훈련정책 파트너십 267 제3절 시사점 272 제6장 싱가포르 e-Learning 훈련 제1절 직업훈련 제도 277 1. 인력 훈련정책의 배경 277 2. 노동인력개발기구(WDA)가 제공하는 직업훈련 279 3. 기술교육원(ITE: Institute of Technical Education)이 제공하는 기술 교육훈련 281 4. 자격증 시스템 283 제2절 e-Learning 훈련정책 283 1. e-Learning 얼리 어답터 프로그램(eLEAP: e-Learning Early Adopters Program) 284 2. 핵심 정보통신 기술 훈련 프로그램(CITREP: Critical Infocomm Technology Resource Program) 288 제3절 질 관리 294 1. 콘텐츠 295 2. 편리성 296 3. 학습 효과성 297 제4절 지적소유 문제 299 1. 저작권 개요 300 2. 저작권과 인터넷 300 3. 저작권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302 4. 싱가포르의 저작권 관련 시사점 302 제7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주제별 e-Learning 훈련정책 비교 303 1. 정책유형별 e-Learning 훈련정책의 특징 303 2. 담당기관과 담당기능별 e-Learning 훈련정책의 특징 305 3. 주요 e-Learning 훈련정책(제도)과 재원 306 4. e-Learning 훈련비용 지원범위 309 5. e-Learning 훈련 지적소유 문제 310 6. e-Learning 훈련 질 관리 312 7. e-Learning 훈련성과 인정 313 8. e-Learning 훈련을 위한 파트너십 형성 315 제2절 제언 316 <부록 1> 프랑스 직업훈련 협약 및 계약(견본) 323 <부록 2> 원격개방교육「표준실천안」제5장 방췌 번역 331 참고문헌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