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평가 : 인터넷통신훈련 기관평가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사업의 필요성 1
제2절 평가 방법 5
1. 전문가 평가 8
2. 지방노동관서 평가 11
3. 수요자 평가 11
4. 현장 모니터링 12
제3절 평가 절차 13
제2장 평가기준
제1절 평가기준 개발 절차 17
1. 평가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17
2. 평가기준 검토를 위한 협의회 19
3. 평가기준 및 평가자료 양식 검토를 위한 워크숍 20
제2절 평가영역 및 항목 21
제3장 평가대상 분석
제1절 기관 및 조직 25
1. 훈련기관 유형 및 소재지 25
2. 훈련기관 설립연도 및 인터넷 통신훈련 실시시기 26
제2절 과정 개설 및 운영 29
1.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1): 훈련기관 유형별 29
2.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2): 학습수준별 30
3.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3): 지역별 31
4.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4): 훈련분야별 32
5. 훈련시간 분포 38
6. 소외계층 대상 과정개발ㆍ운영 현황 39
제3절 과정 개발 및 설계 40
1. 과정개발 방식 40
2. 과정설계 유형 43
제4절 훈련인원 46
1. 훈련기관 유형 및 학습 수준별 46
2. 훈련분야별 47
3. 과정개발 방식 및 과정설계 유형별 52
제5절 e-Learning 인력 56
1. 강사 현황 56
2. 기타 인력 현황 58
3. 연수 실적 63
4. 교ㆍ강사 성과관리 64
제6절 시스템 65
1. HW 보유 65
2. 질 관리 시스템 66
제7절 인터넷통신훈련 연도별 비교분석 67
제4장 평가결과 분석
제1절 개요 73
제2절 자체 훈련기관 74
제3절 위탁 훈련기관 78
제5장 우수 훈련 기관 사례 분석
제1절 개요 83
제2절 기아자동차 인재개발원 84
1. 개요 84
2. 과정 개발 전략과 질 관리 체제 85
3. 시사점 89
제3절 현대경제연구원 인재개발원 89
1. 개요 89
2. 과정 개발 전략과 질 관리 체제 93
3. 시사점 98
제6장 요약 및 제언
제1절 평가결과 요약 99
1. 평가대상 분석 99
2. 평가결과 101
제2절 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103
1. 평가 관련 규정 제정 및 안정적 예산 확보 103
2. 평가대상 분과의 다원화 및 평가주기의 조정 103
3. 평가결과 피드백의 강화 104
4. 평가기준 및 평가자료 작성의 차별화 105
5. 현장 참여적 평가체제 지향 105
6. 수요자 중심적인 평가 강화 106
7. 기관 평가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 107
<부록 1> 2005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요구조사 설문지(자체훈련기관용) 111
<부록 2> 2005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요구조사 설문지(위탁훈련기관용) 117
<부록 3> 2005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관련 설문지(자체훈련기관 평가위원용) 123
<부록 4> 2005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관련 설문지(위탁훈련기관 평가위원용) 135
<부록 5> 2005년도 통신훈련기관 수요자만족도 설문지 147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수경. (2005-12-31). 2005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평가 : 인터넷통신훈련 기관평가.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