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평가 : 우편통신훈련 기관평가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2005 Vocational Competency Training Institute and Training Curriculum Evaluation : Mail Correspondence Training Institutes
Author(s)
이수경김선태임영택황흥배
Publication Year
2005-12-31
Created
2005-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625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사업의 필요성 1
제2절 평가 방법 5
1. 전문가 평가 8
2. 지방 노동관서 평가 11
3. 수요자 평가 11
4. 현장 모니터링 12
제3절 평가 절차 12
제2장 평가기준
제1절 평가기준 개발 절차 17
1. 평가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17
2. 평가기준 검토를 위한 협의회 19
3. 평가기준 및 평가자료 양식 검토를 위한 워크숍 20
제2절 평가 영역 및 항목 21
제3장 평가대상 분석
제1절 기관 일반 현황 25
1. 훈련기관 유형 및 소재지 25
2. 훈련기관 설립연도 및 우편통신훈련 실시 시기 27
3. 중점 사업 분야 28
4. 조직 특성 30
제2절 과정 개발 31
1. 과정 개발 현황 31
2. 훈련 분야별 과정 개발 현황 33
제3절 과정 운영 35
1.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 36
제4절 훈련 인원 43
1. 훈련기관 유형별 훈련 인원 현황 43
2. 훈련 분야별 훈련 인원 현황 45
제5절 인력현황 48
1. 강사 현황 48
2. 교육훈련 관련 인력 현황 49
3. 연수 실적 55
제6절 시설(하드웨어) 및 시스템 56
제4장 평가 결과 분석
제1절 평가 결과 분석 59
제2절 시사점 64
제5장 우수 훈련기관 사례 분석
제1절 개요 67
제2절 알파경영교육컨설팅 68
1. 기관 일반 68
2. 비전과 전략의 구체성 68
3. 명확한 업무 분장 및 인적 자원 개발 노력 69
4. 경험 축적을 통한 학습관리 및 지원 시스템 향상 71
5. 과정 개발 절차의 체계화 72
6. 과정 운영 서비스 향상 및 절차의 표준화 75
7. 시사점 76
제3절 한국능률협회 78
1. 일반 현황 78
2. 우편통신훈련 전략 체계와 조직 인력 운영 79
3. 학습관리 및 지원 시스템(LMS) 80
4. 과정 개발과 질 관리 체계 82
5. 사회적 성과 88
6. 시사점 88
제6장 요약 및 제언
제1절 평가 결과 요약 91
1. 평가 대상 분석 91
2. 평가 결과 93
제2절 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93
1. 평가대상 기간의 재검토 94
2. 평가 관련 규정 제정 및 안정적 예산 확보 94
3. 평가결과 피드백의 강화 94
4. 평가기준 및 평가자료 작성의 차별화 95
5. 현장 참여적 평가체제 지향 96
6. 수요자 중심적인 평가 강화 96
7. 기관 평가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 97
8. 평가대상 분과의 다원화 및 평가주기의 조정 98
<부록 1> 2005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요구 조사 설문지 103
<부록 2> 2005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관련 설문지 109
<부록 3> 우편통신훈련 수요자 설문 조사 12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수경. (2005-12-31). 2005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평가 : 우편통신훈련 기관평가.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