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체제 개편에 따른 고등학교 직업교육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Directions for Vocational Education at the Upper Secondary School under the New Educational System in Korea
- Author(s)
- 이종성; 강경종; 장명희; 김종우; 김해동; 최지희; 옥준필; 이용순; 주인중; 김선태; 나현미; 강종훈; 서창교; 이수경; 정향진; 김영상; 변숙영; 정지선; 이병준; 손유미; 김덕기; 나영선; 이현정
- Publication Year
- 1998-06-20
- Created
- 1998-06-2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63
- Abstract
- 본 연구는 1996년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제시한 신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Ⅱ) 에 따라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의 각종 문헌과 자료를 분석하고, 직업교육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기 위하여 실업계 고등학교 및 직업과정이 설치된 일반계 고등학교 96개교를 선정하여, 교사 413명, 학생 8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아울러 10개의 산업체를 방문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특히 원활한 연구의 수행을 위하여 30명의 전문가로부터 의견을 수렴하였고, 연구 결과의 검증을 위하여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some policy directions for improving vocational education at the upper secondary school in Korea by analyzing the current situation of various aspects of vocational education system. Specifically, this study accomplished to redefine the concept of vocational education; to develop the system of diversification and specializ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through a needs analysis for vocational education at the upper secondary school ; to improve the management system for the newly reformed curriculum of vocational education, to improve instructional methods and materials??, to develop the linkage system among educational and training institutions; and to design the support system for informational, material, human resources, etc..
Related previous studies and public statistics were analyzed in order to redefine the current vocational education and to figure out the trends of change of the environment of vocational education. The survey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d to 871 students and 413 teachers from 84 vocational high schools and 12 academic high schools for a needs analysis of vocational education. In addition, Several expertise meetings were held to develop the strategies to improve vocational education. Finally, a symposium were held to discuss our conclusions about redefinition of the role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he policy directions to reform vocational education at the upper secondary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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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ble Of Contents
- 요 약
Ⅰ .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가. 연구의 필요성 1
나.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3
가. 연구의 방법 3
나. 조사의 대상 및 내용 5
다. 자료의 분석 8
II . 고등학교 직업교육 체제의 설정 9
1. 직업교육의 변화와 그 전망 9
가. 직업교육 개념의 변화와 동향 9
나. 직업교육의 성격과 역할 변화 16
2.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환경 변화 22
가. 산업구조 및 인력 수요의 변화 추이 23
나.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현황과 교육 시장의 여건 변화 29
3. 고등학교 직업교육 및 체제에 대한 요구 분석 37
가. 고등학교 직업교육 체제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 38
나. 고등학교 직업교육 체제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40
다. 고등학교 직업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 44
4.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체제 개편 방향 48
Ⅲ. 고등학교 직업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방안 55
1. 고등학교 직업 교육과정의 성격 및 구조 55
가. 직업 교육과정의 개념 및 성격 55
나. 직업 교육과정의 구조 및 운영체제 57
2. 고등학교 직업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 60
3. 고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64
가. 교육과정 분석의 기본 설계 64
나. 제 6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66
다. 공업계 고등학교 2·1체제 교육과정 분석 75
라. 제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80
4. 고등학교 직업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방안 89
가. 고등학교 직업 교육과정의 새로운 운영 체제 89
나. 실업계 고등학교 92
다. 일반계 고등학교 97
Ⅳ. 교수- 학습 방법 및 교수 매체의 개선 방안 101
1. 직업교육에서의 교수- 학습 방법 및 교수 매체 101
가. 직업교육에서의 교수- 학습 방법 및 교수 매체의 특성 101
나. 직업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 학습 방법 및 교수 매체 113
2. 고등학교 단계 직업교육에서의 교수- 학습 방법과 교수 매체의 현황 및 문제점 118
가. 교사의 개별화 교수 방법 118
나. 교사 및 학생의 정의적 특성 119
다. 교수 매체 개발·보급 및 홍보 121
라. 교수 매체 구입, 사용 및 관리 126
마. 교과서 개선 128
바. 교수 매체의 활용 130
사. 교원 연수 133
3. 고등학교 단계 직업교육에서의 교수- 학습 방법 및 교수 매체 개선 방안 136
가. 이론과 실습이 통합된 교육의 실현 136
나. 개별화 교육의 실현 137
다. 문제해결 능력과 전이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의 실현 138
라. 체계화된 전문 교과서의 개발 139
마. 교수 매체의 확보 및 활용률 제고 141
V. 직업교육훈련기관 간의 연계 방안 145
1. 연계의 필요성 및 개념 145
가. 연계의 필요성 145
나. 연계의 개념 146
2. 직업교육훈련 연계에 관한 외국 사례 분석 148
가. 미국의 기술준비 프로그램 148
나. 독일의 이원화 제도 153
다.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157
라. 시사점 159
3. 연계의 현황과 문제점 162
가. 교육기관 간의 연계 162
나. 훈련기관과의 연계 176
다. 산업체와의 연계 179
라. 기타 사회교육기관의 현황 180
4. 직업교육훈련의 효율적 연계 방안 184
가. 교육기관 간의 연계 184
나. 훈련기관과의 연계 206
다. 산업체와의 연계 207
라. 기타 사회교육기관에서의 연계 가능성 및 방안 212
Ⅵ. 고등학교 직업교육기관의 특성화 방안 215
1. 특성화 고등학교 설립의 배경 215
가. 특성화 고등학교 설립 추진 경과 215
나. 특성화 고등학교 관련 주요 법령 218
다. 특성화 고등학교의 개념과 성격 221
2.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특성화 사례 222
가. 1970년대의 실업계 고등학교 특성화 사례 222
나. 최근의 특성화 고등학교 설립 추진 사례 226
3. 특성화 고등학교의 유형과 효과적인 운영 방안 241
가. 특성화 고등학교의 유형 241
나. 특성화 고등학교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244
Ⅶ.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인적, 물적, 정보 자원 및 행·재정 지원 방안 257
1. 인적 자원 지원 방안 257
가. 학생 정원조정 및 우수학생 선발 257
나. 실무능력 중심의 교사양성 및 연수 268
2. 물적 자원 지원 방안 279
가. 시설설비의 현대화 279
나. 시설설비 활용의 효율화 284
3. 정보 자원 지원 방안 288
가.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 288
나. 직업교육과 기술자격 검정의 연계 296
4. 행·재정 지원 방안 303
가. 직업교육의 여건 개선을 위한 행정지원 체제 강화 307
나. 교육투자 규모의 확대 및 적정 배분 308
다. 중앙과 지방자치단체 간의 역할분담 310
라. 교육개혁의 주체로서 학교의 중심적 역할 강화 311
Ⅷ. 고등학교 직업교육 발전을 위한 제안 315
1. 정부기관 317
2. 시·도 교육청 321
3. 학 교 323
4. 연구기관 326
참고문헌 329
부 록 343
1. 학생용 설문지 343
2. 교사용 설문지 351
ABSTRACT 363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종성. (1998-06-20). 교육체제 개편에 따른 고등학교 직업교육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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