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 연계를 통한 교원 역량 강화 방안 연구
- Table Of Contents
- 요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1. 실업계 고교 전문교과 교원 및 산학 겸임교사 현황 파악 및 분석 3
2. 주요 국가 직업교육 전문교과 교사 교육의 제도와 현황에 대한 사례 조사 및 시사점 도출 4
3.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의 연계를 통하여 교원들의 역량 강화에 필요한 교육적 요소 추출 및 산업체 현장 연수 매뉴얼 개발 4
4. 교원들의 산업 현장에 대한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을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 모색 4
제3절 연구의 방법 5
1. 연구 자료 및 현황 분석 5
2. 전문가 협의회 5
3. 설문 조사 5
4. 외국 사례 조사 6
5.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체 현장 연수 매뉴얼 개발 6
6. 교원 역량 강화 방안 수립 6
제4절 용어의 정의 7
1.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의 연계 7
2. 교원 역량 7
제2장 전문교과 교원의 역량과 산업 현장 및 교육 현장의 연계
제1절 전문교과 교원의 역량 9
1. 교원 역량의 개념과 유형 9
2. 전문교과 교원에게 필요한 역량 12
제2절 실업계 고교 전문교과 교원의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 연계의 필요성 및 유형 15
1. 실업계 고교 전문교과 교원 현황 15
2.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 연계의 의미와 필요성 37
3.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 연계 유형과 실태 40
4. 전문교과 교원 연수에 대한 법 제도 지원체제 현황 52
제3장 주요국의 전문교과 교사 교육제도와 현황
제1절 독일의 교사 교육제도 59
1. 교사 양성제도 59
2. 직업교육 교원 현황 60
3. 교사 재교육 실태 63
제2절 미국의 교사 교육제도 65
1. 교사 양성제도 65
2. 직업교육 교원 현황 66
3. 교사 재교육 실태 68
제3절 프랑스의 교사 교육제도 70
1. 교사 양성제도 70
2. 직업교육 교원 현황 79
3. 교사 재교육 실태 81
제4절 논의 및 시사점 87
제4장 실업계 고교 교원현황 및 역량 관련 실태 분석
제1절 조사의 목적 및 내용 91
1. 조사 목적 91
2. 조사 대상 및 방법 91
3. 조사 내용 92
4. 분석 방법 93
제2절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94
1. 배경변인 분석 94
2. 실업계 고교 전문교과 교원의 역량 분석 96
3. 전문교과 교원 역량 강화 방안 분석 107
4. 산업체 현장 연수 운영 방안 분석 117
5. 산학겸임교사 현황 분석 125
제5장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 연계를 통한 교원 역량 강화 방안 및 전략
제1절 실업계 고교 전문교과 교원들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 131
제2절 실업계 고교 전문교과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체 현장 연수 매뉴얼 개발시 고려 요소 135
제3절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의 연계를 통한 교원 역량 강화 방안 138
1. 교원 양성과정의 개선 138
2. 현직교육의 개선 140
3. 현직교육 개선을 위한 지원체제 구축 142
4. 자격 및 임용제도의 개선 145
5. 산학겸임교사의 적극적인 활용 146
6. 기타 148
<부록 1>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을 연계한 교원 역량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지(학교 현장 교원용) 153
<부록 2>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을 연계한 교원 역량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지(시ㆍ도교육청 장학사ㆍ관용) 164
<부록 3> 실업계 고교 교사 현황 175
<부록 4> 교원 연수 관련 법령 및 조항 184
<부록 5> 교원 연수 관련 법령 및 조항: 교원등의연수에관한규정 및 동법 시행령 190
<부록 6> 지역별 산학겸임교사 현황 206
참고문헌 275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병욱. (2006-03-31).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 연계를 통한 교원 역량 강화 방안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