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고용가능성 제고를 위한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3
제3절 연구 내용 및 절차 3
제4절 연구방법 7
1. 문헌고찰 7
2. 설문조사 7
3. 전문가 협의회 9
4. 수업사례 개발 9
제2장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지원 사례 및 직업기초능력 수준 분석
제1절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 사례 분석 11
1. 청주농고의 ‘교육과정 재정립을 통한 진로정치 활성화’ 시범학교 운영 11
2. 서울대학교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관한 교사 직무 연수 15
3. SERI(삼성경제연구소) ‘직업기초능력 교과협의회’ 운영 19
4. 시사점 20
제2절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영역의 수준 도출 21
1. 국가 자격체계에 따른 실업계 고등학생의 직무 수행 수준 21
2. 직무 수행 수준에 따른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영역의 수준(안) 26
3.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모듈 도출을 위한 내용 비교 35
4. 실업계 고등학생의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개발 주요 내용 42
제3장 실업계 고등학생 대상의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
제1절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분석 결과 47
1.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47
2. 자아확립능력 영역의 내용 적절성 47
3. 취업준비능력 영역의 내용 적절성 50
4. 업무수행능력 영역의 내용 적절성 54
5.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운영 방안 57
제2절 AHP방식에 따른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모듈의 우선순위 분석 결과 67
1.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모듈의 구조화 67
2. 실업계 고교 교사와 연구원 및 실고 관련 행정관의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모듈 이원비교 68
3.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모듈의 우선순위 분석 75
제4장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매뉴얼 개발 및 적용
제1절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의 이론적 고찰 87
1. 교수학습 모형의 고찰 87
2.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적합한 교수학습모형 105
제2절 문제중심학습(PBL)에 기반한 교수학습 매뉴얼 111
1.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의 개요 111
2. PBL 수업 적용 매뉴얼에 따른 사례 118
제3절 문제중심학습(PBL)에 기반한 수업 적용 및 결과 분석 131
1. 문제중심학습(PBL) 수업 결과 계열별 수업 만족도 131
2. PBL 수업 후 직업기초능력 각 영역별 사전ㆍ사후 검사 133
3. 자기평가와 문항 간, 모둠별 평가 평균과 수업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140
4. 학습목표 달성 정도의 회귀분석 142
5. PBL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143
제5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요약 및 결론 149
제2절 제언 151
<부록 1>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요구 분석 설문지 155
<부록 2>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우선순위 분석을 위한 설문지 166
<부록 3>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172
<부록 4> 실업계 고등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도구(BARS) 539
<부록 5> PBL 적용 매뉴얼의 작성 양식 544
<부록 6> PBL을 적용한 수업 사례(농업, 공업, 상업, 가정ㆍ가사ㆍ실업계) 560
참고문헌 579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박동열. (2006-03-31). 생애고용가능성 제고를 위한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