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분야 교수-학습 개선방안(Ⅱ):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연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Alternative Title
- Teaching and Learning Methodology Improvement Plan for Vocational Training(2): Training Program for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Trainers
- Author(s)
- 변숙영; 이수경; 유선주
- Publication Year
- 2005-08-30
- Created
- 2005-08-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66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1차년도 연구 결과를 기초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가 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무 및 역할을 ‘훈련기관 운영’ 및 ‘수업’ 측면에서 분석하고, 현행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대상의 각종 연수 시스템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현직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교수능력 증진을 꾀할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모색하고 이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연수 프로그램의 경우, 크게, 훈련기관 운영 전반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직무 관련 프로그램과, ‘수업’에 초점을 맞춘 연수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1. 연구의 내용 3
2. 연구의 방법 5
제2장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정의 및 역할
제1절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정의 및 법적 자격기준 7
1.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정의 7
2.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자격기준 8
제2절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할 및 자질 13
1.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할 13
2.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자질 17
제3장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연수 시스템 및 프로그램 현황
제1절 국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연수 시스템 및 프로그램 21
1.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연수 시스템 21
2.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연수 프로그램 31
3.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교수 능력 관련 연수 프로그램 35
4. 요약 37
제2절 국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연수 시스템 및 프로그램 39
1. 일본 39
2. 영국 42
3. 프랑스 44
4. 독일 47
제3절 시사점 50
제4장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무 인식 및 연수 요구분석
제1절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무분석 53
1.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무 정의 및 중요책무 53
2. 직무 수행에 필요한 조건 및 취업경로 55
3. 책무별 작업 활동과 난이도 수준 57
제2절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무 인식 및 요구조사 60
1. 개요 60
2. 일반현황 62
3. 분석결과 66
제3절 시사점 98
제5장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교수능력향상을 위한 연수 시스템 및 프로그램 운영방안
제1절 연수 시스템 운영방안 103
제2절 연수 프로그램(안) 108
제3절 제언 124
<부록 1> 직무 인식 및 연구 요구조사 설문지 129
<부록 2>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직무분석 137
<부록 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원 연수 프로그램(2005) 175
참고문헌 197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변숙영. (2005-08-30). 직업훈련분야 교수-학습 개선방안(Ⅱ):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연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