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체험 훈련 적용방안 연구 : Practice Firm 도입을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imulation Training Application Plans : Focusing on the Introduction of Practice Firms
Author(s)
이현정전종호
Publication Year
2005-11-30
Created
2005-11-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67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경력직을 선호하는 기업의 요구와 취업 전 실제 직무훈련의 경험이 필요한 청년층의 이해에 부합하는 직업훈련 방식 중 실습기업 도입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체험훈련의 개념과 종류를 현장체험과 가상체험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다시 가상체험을 위한 기술방식인 가상현실의 의미, 현실적용 분야 등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둘째, 가상체험 학습과 가상체험 훈련의 효과성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가상체험 방식 훈련의 효과적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셋째, 가상체험 훈련의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가상체험 방식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넷째, 가상체험 훈련의 한 가지 형태인 실습기업(Practice Firm)에 대한 개념, 역사적 배경, 운영현황, 다양한 국외사례 분석 등을 통해 국내 청년층의 신규 입직자를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으로서의 적용 가능성과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1. 연구의 내용 5
2. 연구의 방법 6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7
제2장 가상체험
제1절 체험학습의 개념 9
1. 일반적 체험학습의 개념 및 모형 9
2. 가상체험학습의 개념 13
제2절 체험학습의 특징 14
1. 현장체험학습의 특징 14
2. 가상체험학습의 특징 15
제3절 가상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이점과 효과성 16
제3장 가상체험훈련
제1절 직업탐색을 위한 가상체험 24
1. 일본 직업박물관(Job World) 내 가상직업체험 프로그램 24
2. 독일 연방노동청 산하 청소년 가상 직업체험 프로그램 (MACH'S RICHTIG) 28
제2절 안전분야의 가상체험 훈련 31
1. 한국산업안전공단의 가상안전 체험교육 31
2. 현대중공업 기술교육원 33
3. 포스코 가상안전 체험관 34
제3절 입직훈련과 가상체험 35
1. Michigan Tech University(MTU)의 엔터프라이즈 35
2. 고려대-삼성전자-MTU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 36
3. 독일 Fraunhofer Institute for Computer Graphics IGD의 Modular Learning World 38
4. 매경커리어스쿨의 기업체험과정 41
5. SK그룹의 SK 경영게임(Management Game: SKMG) 48
제4장 입직훈련으로서 Practice Firm
제1절 Practice Firm의 개념 및 특징 52
1. Practice Firm의 개념 52
2. Practice Firm의 구성 53
3. Practice Firm의 활동 57
제2절 Practice Firm의 운영현황 60
1. 유로펜(EUROPEN)의 운영과 활동 60
2. Practice Firm간 상호연계(폴란드의 사례를 중심으로) 61
3. Practice Firm 질 관리(이탈리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63
4. 경력자를 위한 프로그램(캐나다의 사례를 중심으로) 65
5. 재소자를 위한 프로그램(프랑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66
제3절 Practice Firm 사례 68
1. 핀란드 69
2. 스웨덴 72
3. 독일 76
4. 슬로바키아 공화국 79
5. 캐나다 82
6. 미국 85
7. 호주 88
8. 일본 89
제4절 Practice Firm 성과 91
1. Practice Firm 평가(호주사례를 중심으로) 91
2. Practice Firm 연합체 활동 성과 93
제5장 Practice Firm의 도입 방안
제1절 Practice Firm 도입의 필요성 95
제2절 Practice Firm의 도입 방안 97
1. 도입의 기본 방향 97
2. 도입 추진 계획(안) 98
3. 시범사업 모델 99
4. 훈련 방식 100
5. 훈련기간 100
6. 훈련담당자의 역할 101
7. 재정지원 103
8. 프로그램 구성 104
제6장 요약 및 정책 제언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11
1. 직업탐색 111
2. 안전 훈련 112
3. 입직 훈련 113
4. 입직훈련으로서 Practice Firm 115
제2절 정책 제언 117
참고문헌 12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현정. (2005-11-30). 가상체험 훈련 적용방안 연구 : Practice Firm 도입을 중심으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