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가 추구하는 지표 및 지수개발의 목적은 인적자원개발 정책결정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 뿐만 아니라, 교육 ? 노동시장의 정책과 정보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교육훈련 수요자들과 공급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해주는데 있다. 그리고 인적자원개발이라는 개념의 틀 안에서 대영역을 구분하고 지표를 중요도에 따라 주요지표와 중간지표, 하위지표로 지표의 경중을 구분하고, 주요지표와 중간지표의 경우 지표의 정의, 설명, 정책적 함의, 산식, 통계표, 국제비교표 등을 제시하여 인적자원의 수준과 주요내용, 비교우위 등에 대해 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미래 지향적인 신규지표 개발을 통하여 교육시장과 노동시장에서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제2장 인적자원개발 지표집 방향과 내용 제1절 인적자원개발 지표집 방향 5 1. 사용자 친화적 지표 지수 체계구성 5 2.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지표 구성 8 3. 객관적인 국제비교표 제시 9 4. 미래지향적인 지표개발 10 제2절 인적자원개발 지표집 내용 10 1. 사회 경제적 여건과 교육의 기회 10 2. 인적자원개발 투자 11 3. 인적자원개발 성과 12 4. 노동시장의 성과와 활용 13 5. 교육과 노동 시장의 연계 14 6. 인적자원의 유출입과 손실 15 제3장 신규지표의 개발 제1절 교육의 질 측정지표-교육의 질적 수준의 측정과 국제비교 17 1. 서론 17 2. 교육의 질의 중요성 18 3. 교육의 질의 측정 20 4. 한국의 교육의 질 변화 추이와 국제 비교 28 5. 교육의 질 결정 모형의 추정 47 6. 교육의 질지표 개발을 위한 시사점 52 제2절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지표 5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3 2. 하향취업의 정의 및 측정방법 60 3. 선행연구 검토 62 4. 자료 및 변수의 구성 65 5. 실증분석 결과 70 6.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91 제3절 직업훈련지표 94 1. 직업훈련지표 개발의 목적과 방향 94 2. 외국의 직업훈련지표들 97 3. 직업훈련지표 분류와 정의 106 4. 결론: 요약과 향후 지표개발 계획 126 제4절 연구개발 활동의 집약도 및 산업간 파급효과에 관한 지표 개발 129 1. 서 론 129 2. 연구개발 관련 활동 현황 및 추이 131 3. 지표의 개발 및 실증분석 140 4. 결 론 151 제4장 정책 제언 제1절 지표ㆍ지수개발을 위한 정보통계 인프라 확충 필요 153 제2절 신규 지표ㆍ지수개발 154 제3절 국제 비교 가능 지표 지수 개발 확대 155 제4절 종합 인적자원개발 지수의 개발 155 참고문헌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