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전문교과 교육과정실태분석 및 개선방향 연구
- Table Of Contents
- 연구 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
3. 연구 방법 4
4. 연구 제한점 7
Ⅱ.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배경 분석 9
1. 산업 구조 및 인력 수급의 변화 9
2. 국가 수준 교육과정 정책의 변화 18
3.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 27
4. 고등학교 단계 직업 교육과정의 국제 동향 35
Ⅲ.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실태 및 요구 분석 83
1.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83
2. 현행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 115
3.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실태 138
4.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요구 144
Ⅳ.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169
1.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기본 방향 169
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성격 및 목표 175
3.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의 최저 이수 단위 176
4.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177
5. 각 계열의 명칭, 성격 및 목표 181
6. 각 계열 기준 학과의 편제 및 목표 196
7. 각 계열 전문 교과의 편제 216
Ⅴ. 요약 및 제언 233
1. 요 약 233
2. 제 언 240
[부록 1]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시안 249
[부록 2] 현행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개정 시안의 비교 273
[부록 3]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에 관한 설문지 주관식 분석 297
[부록 4] 면담 조사 결과 346
[부록 5]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에 관한 설문지 362
참고 문헌 373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 Citation
- 이용순. (2005-11-30). 실업계 전문교과 교육과정실태분석 및 개선방향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