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훈련과정 운영 및 자료 개발의 효율화 방안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Effective Strategies for Operation of Curriculum and Development of Instruction Materials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 Author(s)
- 강종훈; 나현미; 이수경; 김선태; 변숙영; 김영상; 서창교; 김광민
- Publication Year
- 1998-12-31
- Created
- 1998-12-31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72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의 경제·사회적 변화를 수용하고, 인력 개발·수급 및 교육 체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실현 및 가동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기본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직업교육훈련과정 운영 및 자료 개발의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 Table Of Contents
- 연구 요약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4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
4. 연구의 기본 설계 6
5. 용어의 정의 8
가. 직업교육훈련의 범위 8
나. 직업교육훈련과정 9
다. 직업교육훈련자료 10
6.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1
Ⅱ. 직업교육훈련의 환경 및 제도 변화 12
1. 직업교육훈련의 방향 12
2. 직업교육훈련의 기능과 역할 변화 16
3. 직업교육훈련의 환경 변화 19
4. 직업교육훈련촉진법과 직업교육훈련과정 26
Ⅲ. 직업교육훈련과정 운영 및 자료 개발의 현황 및 문제점 33
1. 직업교육훈련과정 운영 33
가. 직업교육훈련기관 간의 연계 교육과정 35
나. 직업교육훈련기관의 특성화 37
다.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산업체 현장실습 43
라. 산업체의 직업교육기관 위탁교육 56
2. 직업교육훈련 자료 개발 및 활용 61
가. 직업교육훈련과 교수·학습방법의 개발 및 활용 64
나. 직업교육훈련과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용 66
3. 시사점 76
Ⅳ. 직업교육훈련과정 운영 및 자료 개발의 효율화 방안 77
1. 직업교육훈련과정의 운영 체제 77
2. 통합 교육과정 운영 77
3. 연계 교육과정의 내실화 82
가. 연계 교육과정의 운영 84
나.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85
다. 표준 교육과정의 개발 86
라. 시설 설비의 효율적 활용 86
마. 진학 기회의 확대 및 선택 수능제의 도입 87
바. 우수 교원의 확보와 방안 88
4. 직업교육훈련기관의 특성화 89
가. 운영의 기본 방향 89
나. 수업 연한 90
다. 학생 선발 91
라. 교육과정 운영 92
마. 교원 수급 94
바. 시설 및 재정 95
5.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산업체 현장실습 95
가. 현장실습 운영과 관련한 융통성 있는 학교 재량권 95
나. 현장실습의 목적에 따른 단계별 프로그램의 실시 97
다. 교과 특성에 따른 학생 파견 시기의 자율화 100
라. 학교 중심 현장실습 프로그램의 과감한 허용 102
마. 현장실습 내용의 사전 공동 개발 104
바. 통합 전산 관리 시스템의 구축 107
6. 산업체의 직업교육훈련기관 위탁교육 108
가. 위탁교육의 근본 취지 실현 108
나. 위탁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108
다. 산학의 유기적 협력 109
7. 직업교육훈련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활용 110
가. 일 중심 학습이 가능하도록 제반 여건 개선 111
나. 문제해결 능력이 배양 112
다.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 113
라. 학생의 자기 목표 설정을 통한 동기유발 116
마. 모듈식 수업이 가능하도록 교육 여건 개선 118
바. 수업 평가를 통한 교수학습의 질 제고 119
8. 직업교육훈련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활용 120
가. 첨단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기본 여건 조성 121
나. 전문 교과서와 첨단 교수 매체의 활용 자료 패키지화 및 개발·보급 121
다. 디지털 교과서의 개발 및 보급 123
라. 교수 매체 확보 및 활용률 제고 124
마. 교수 매체 관리의 자율성 부여 124
바. 직업교육훈련 미디어 센터의 운영 및 자료 개발 125
사. 교수 매체의 확보를 위한 차등적 재정 지원 126
아. 초고속정보통신망을 활용한 원격교육의 실시 및 관계 법령정비 127
자. 전문 교원의 양성 및 확보 128
Ⅴ. 추진 과제 129
1. 직업교육훈련의 연계 강화 129
가. 직업교육훈련기관간 연계 교육과정의 내실화 129
나. 통합 교육과정 운영의 활성화 121
다. 특성화 교육과정의 운영 130
라. 현장실습 참여이 유인 강화 131
마. 현장실습 운영의 내실화 132
바. 수요자 중심의 위탁교육훈련 활성화 133
2. 직업교육훈련 교수·학습의 개선 134
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배양 134
나. 일중심 경험학습의 실현 135
다. 개별차를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활용 136
라. 교수 매체 활용을 위한 여건 형성 136
마. 교수 매체 관리의 자율성 부여 124
바. 교수·학습자료의 효율적 개발 및 보급·관리 137
사. 교수 매체 확보 및 활용률 제고 138
아. 원격직업교육훈련 실시를 위한 여건 형성 139
3. 산업체 수요에 부응하는 직업교육훈련과정 및 자료의 개발 140
가. 과정 및 자료 개발의 효율성 제고 140
나. 산학간 물적·인적·정보 자원의 상호 교류 체제 확립 143
다. 직업교육훈련 과정 및 자료 개발을 위한 인프라 구축 145
4. 직업교육훈련촉진법 등 관련 법의 시행 강화 147
가. 직업교육3법의 강력한 추진을 통한 직업교육훈련의 강화 147
나. 직업교육훈련협의회의 설치 및 활성화 148
참고 문헌 149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강종훈. (1998-12-31). 직업교육훈련과정 운영 및 자료 개발의 효율화 방안 연구. 직업교육훈련 기본계획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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