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의 유연화, 정년단축, 고용관행의 변화, 고령화 사회의 도래 속에서 개인의 일생에 걸친 진로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즉 학령기에서 노인의 직업생활에 이르기까지 국가 가 개인의 진로탐색, 선택, 적응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사회통합과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는 성인의 특성에 특성화된 양질 의 고용서비스가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특히 양적으로 확충된 고용 서비스가 아닌 질적으로 우수한 고용서비스가 전개될 수 있는 토양이 형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질적으로 우수한 고용서비스를 규정하는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를 찾아 내고, 각 요인별 하위 요소를 추출하며, 요소별로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성인대상 고용서비스의 질적 표준을 제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고용서비스 질적 표준 은 민간 고용서비스 인증 뿐만 아니라 공공 고용서비스 기관의 서비스 질 제고의 기준, 공공 및 민간 서비스 향상을 위한 자체 평가의 기준, 정부로부터의 감사의 기준, 종사자의 전문성을 규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주요내용 - 우리나라 고용서비스의 현황분석 - 품질 경영 표준 사례 및 기타 표준 사례 분석 - 외국의 고용서비스 표준 및 국내 고용서비스 평가기준 분석 - KRIVET 고용서비스 인증 표준 개발 및 활용 방안 제안 Due to the increasing flexibility in labor market, changes in the employment practice, and the arrival of aging society, it is necessary for individuals to develop their career through their whole life. It is increasingly emphasized that government is responsible to support career development of all in order to improve a nation's competitiveness as well as the wellbeing of individuals. In these context, in 2005, ministry of Labor presented a plan to innovate the employment services. One of the core tasks of the innovation plan was to activate and to certify private employment services to ensure the quality of employment services provided by private agencies. It is prerequisite to establish a quality standards to accredit employment service agencies, which can contribute to consistent and coherent services among various agenc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essential elements of employment services, and specific criteria for each elements, and to develop a quality standards of employment services. For this purpose, we examined the current situation of employment services in Korea, examples of quality standards in the foreign countries, and the assessment criterion for the public employment services in Korea.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the quality standards of employment services, delphi survey was conducted three times with professionals of employment servic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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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4 1. 연구 내용 4 2. 연구방법 5 제3절 용어 정의 8 1. 직업안정 8 2. 진로개발 지원(career development) 9 3. 고용서비스(employment service) 10 4. 고용서비스 질적 표준(standard) 10 제4절 연구의 범위 11 제2장 한국 고용서비스 현황 제1절 공공 고용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13 1. 공공 고용서비스기관의 현황 13 2. 공공 고용서비스의 문제점 30 제2절 민간 고용서비스업 현황과 문제점 33 1. 민간 고용서비스업의 다양화 및 수요 증가 33 2. 우리나라 민간 고용서비스업 변천과정 35 3. 민간 고용서비스업의 실적 35 4. 민간 고용서비스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8 제3장 품질경영 표준사례 및 기타 표준 제1절 품질경영 표준 41 1. ISO 품질인증 41 2. 유럽품질상 44 3. 미국 말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 46 4. 한국의 서비스 품질 우수표준 49 5. 국내외 품질경영 기준이 고용서비스 표준에 주는 시사점 50 제2절 특정 업무에 대한 안내로 작용하는 표준의 예 51 1. 교육 및 심리 검사 표준 52 2. 국가 교육 프로그램 평가 표준 53 3. 한국의 국가 직무능력 표준 53 4. 시사점 54 제4장 외국의 고용서비스 표준 제1절 영국 57 1. 영국의 고용서비스 체계 개관 57 2. 영국 고용서비스 표준 및 활용 60 3. 시사점 65 제2절 미국 고용서비스 평가 및 인증 66 1. 미국 공공 고용서비스 역사 66 2. 미국 공공 고용서비스의 핵심기관 및 주체 69 3. 미국의 공공 고용서비스 평가기준 72 4. 인력개발 네트워크의 우수 진로개발서비스 표준 76 5. 시사점 78 제3절 호주의 고용서비스 표준 79 1. 호주 고용서비스의 주요 특성 79 2. 호주의 고용서비스 표준 82 3. 호주의 고용서비스 표준사례가 주는 시사점 85 제4절 네덜란드 86 1. 네덜란드 고용서비스의 주요 특성 86 2. 네덜란드의 민간 고용서비스에 대한 평가기준 89 3. 시사점 92 제5절 EC(European Commission)의 고용서비스 질적기준 93 1. 유럽위원회 질적기준 수립의 배경 93 2. 메타기준 수립의 필요성 93 3. 진로지도에 대한 메타기준, 질 제고를 위한 공통의 틀 94 4. 시사점 96 제5장 고용서비스 평가기준 국내 사례 제1절 노동부 고용지원센터 평가기준 97 제2절 노동부 취약계층 취업지원 사업자 선정 평가기준 100 1. 사업 개요 100 2. 민간 위탁 취업알선기관 선정 및 성과급 지급기준 102 3. 시사점 104 제3절 고용서비스 평가 모델 104 1. 지역 고용서비스 평가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채호일 외, 2005) 105 2. 중앙고용정보원(2002), 고용안정센터 평가 모델 108 제6장 KRIVET 고용서비스 인증 표준 제1절 KRIVET 고용서비스 표준의 방향 111 제2절 KRIVET 고용서비스 인증 표준(KESES) 개발의 기본 방향 115 제3절 KESES 개발과정 117 1. KESES 1차 시안 개발 및 검토 119 2.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KESES 2차 시안 개발 121 제4절 델파이 조사를 통한 KESES 확정 125 1. 델파이 조사 개요 125 2. 델파이 조사를 통한 KESES 최종본 제작 126 3. 3차 델파이 조사의 내용 및 결과 127 제7장 KRIVET 고용서비스 인증 표준(KESES) 최종안 및 활용 방안 제1절 KRIVET 고용서비스 인증 표준 최종안 143 제2절 KESES의 활용 방안 152 제3절 KESES의 한계 154 SUMMARY 157 <부록 1> 영국의 Matrix Standard 세부 기준 165 <부록 2> 미국 WDPN Performance Excellence Standards 세부 내용 170 <부록 3> KESES 1차 시안 180 <부록 4> 전문가의 역량에 대한 기준 187 <부록 5> 윤리강령 189 <부록 6> 1차 델파이 설문지 195 <부록 7> 2차 델파이 설문지 213 <부록 8> 2차 델파이 결과 227 <부록 9> 3차 델파이 설문지 234 참고문헌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