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사업에서는 보건의료산업 현장과 긴밀한 네트워킹을 유지하면서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직업 변화 과정을 추적하고, 보건의료산업의 주요 직업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스킬, 태도의 내용이 무엇 인지를 파악하여 인력수급, 교육훈련과 자격 등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 정책적 대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보건의료산업의 산업분류와 직업분류를 분석하여 보의료산업 분야의 직업구성을 밝힌다. 둘째, 보건의료산업에 대한 산업별 직업연구를 실시하여 지식·스킬, 태도, 임금 및 노동 조건, 직업경로(career path), 전문직업성 및 직무만족도 등 직업별 특성을 밝힌다. 셋째,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자격·면허, 교육훈련 등 인력양성과 관련된 제도를 분석한다. 넷째,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한 직종(음악치료사)에 대한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교육과정과 직업세계 사이의 간극을 분석한다. 다섯째, 직업연구방법에 기반하여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여 『보건의료산업의 직업세계』를 발간, 학생 및 일반인의 진로선택을 지원한다. 여섯째, 보건의료산업에 대한 직업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력수급, 자격, 교육훈련 등 인적자원 개발과 관련된 정책 대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현장 지향적 직업연구를 수행한다는 특성을 갖으며 방법적으로는 본 연구는 산업현장 종사자 대상의 심층 인터뷰, 그리고 산업체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을 주요 방법으로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This research work intends to track the change of occupations in the health and medicine industry, through close networking within the field of health and medicine, and to identify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 required for the major occupations in the health and medicine industry, in order to devise a strategic alternative i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which will include the consideration of the demand and supply of the workforce, educational training and certification. More detailed purpose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The first purpose is to find out the structure of occupations in the field of health and medicine through an analysis of categorization by industry and by occupation. The second purpose i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each occupation such as knowledge/skill, attitude, salary and working conditions, career path, job expertise level, and job satisfaction, through a study on occupations by industry targeting the health and medicine industry. The third purpose is to analyze the systems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cluding qualification/certification and educational training in the field of health and medicine. The fourth purpose is to carry out an occupational analysis on one single type of occupation (musical therapist) in the field of health and medicine, and to analyze the gap between the educational curriculum and the "real world"of the occupation itself. The fifth purpose is to compile the analyzed results based on the occupational research method into a report, to be titled "Occupational World in the Health and Medicine Industry" for the purpose of supporting students and job hunters in selecting their career. The sixth purpose is to suggest a policy alternative 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 demand and supply of workforce, qualification, and educational training - based on the results of the occupational research on the health and medicine industry.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this is occupational research conducted in a way that is oriented toward the actual field. In terms of methodology, this research mainly utilizes in-depth interviews targeting workers in the industrial field, and the establishment of a co-operational network between industrial concerns and relevant institutions.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대상과 방법 5 1. 연구의 대상산업 5 2. 연구의 구성체계 5 3. 국내외 자료 분석 6 4. 심층 인터뷰 및 설문조사 7 5. 직무분석 11 6. 산업체 및 유관기관과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11 제2장 보건의료분야 직업에 관한 선행연구 제1절 해외의 보건의료분야 직업 관련 연구 13 1. 캘리포니아 주의 산업별 직업연구 13 2. 미국 BLS의 보건의료산업의 직업 14 3. 기타 보건의료산업의 직업에 관한 연구 17 제2절 국내의 보건의료분야 직업에 관한 연구 19 1. 인력수급 및 서비스 체계에 관한 연구 19 2. 자격 및 직업에 관한 연구 21 3. 보건의료분야 직업의 직무분석 현황 23 제3절 시사점 24 제3장 보건의료산업의 현황 및 동향 제1절 보건의료산업의 현황 25 제2절 보건의료산업의 특징 31 1. 고부가가치 산업 32 2. 노동집약적 산업 33 3. 다른 산업분야와 연계도가 낮은 독립형 산업 34 제3절 보건의료산업 관련 최근 동향 35 1. 보건의료산업 시장의 개방 35 2. e-Health(또는 u-Healthcare) 39 제4장 보건의료산업의 산업분류와 직업분류 제1절 보건의료산업의 산업분류 45 제2절 보건의료산업의 직업분류 48 1. 한국표준직업분류(KSCO)에 의한 의료분야 직업 48 2. 한국고용직업분류에 의한 의료분야 직업 56 3. 직업분류 체계의 비교 63 4. 보건의료산업 종사자의 직업 65 제3절 연구대상 직종의 선정 66 1. 보건의료산업의 직업구조 66 2. 보건의료산업의 주요 직종: 기존 연구 67 3. 조사대상 직종의 선정 68 제5장 보건의료산업 분야 직업의 특성 제1절 경력개발 77 1. 의료직종 77 2. 의약직종 90 3. 간호직종 98 4. 수의직종 106 5. 의료지원 직종 109 6. 기타 보건의료 직종 147 제2절 직무수행능력 162 1. 보건의료산업의 직무수행능력 162 2. 교육훈련과 직업세계의 차이 171 3. 교육훈련과 직업세계의 격차 - 음악치료사의 사례 179 제3절 전문직업성과 직무만족 184 1. 전문직에 관한 논의 184 2. 보건의료산업 분야 직업의 전문직화 186 3. 보건의료산업 분야 직업의 전문직업성 189 4. 보건의료산업 분야 직업의 직무만족도 199 제6장 보건의료산업 분야 자격제도 제1절 보건의료분야 자격제도 현황 205 1. 자격의 개념과 종류 205 2. 보건의료분야 자격종목 현황 208 3. 보건의료분야 자격분류 210 4. 보건의료분야 자격검정 현황 212 제2절 보건의료분야 자격 취득자 현황과 자격의 효과분석 216 1. 자격 취득자 현황 216 2. 자격의 인식과 활용 정도 221 3. 소결 225 제3절 보건의료분야 자격검정의 관리운영 현황 226 1. 자격검정의 위탁범위 226 2. 검정기관의 현황 227 3. 자격검정의 질 관리 현황과 문제점 229 4. 자격제도 문제점과 필요한 신설자격(설문지 분석결과) 231 제4절 보건의료분야 자격제도 개선방안 242 1. 자격제도의 체계화 242 2. 자격종목 및 응시요건 개선 243 3. 검정방법 개선 244 4. 자격정보시스템 구축 245 제7장 보건의료산업 분야 직업의 교육훈련 제1절 양성 및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훈련 현황 247 1. 직업(자격)별 교육과정 및 교과목 247 2. 직업(자격)별 입직에 필요한 학력 248 3. 직업(자격)별 교육 프로그램 249 4. 학교 전공과 업무 일치 정도 250 제2절 입직 후 교육훈련현황 251 1. 교육훈련방식 251 2. 교육훈련경험 256 제3절 교육훈련의 문제점 263 1. 양성 교육훈련의 문제점 263 2. 입직 후 교육훈련의 문제점 267 제8장 보건의료산업의 직업전망 제1절 양적 직업전망 271 1. 의료 직종 273 2. 의약 직종 274 3. 간호 직종 274 4. 수의 직종 275 5. 의료 지원 직종 275 6. 기타 직종 276 제2절 현직자의 직업전망 인식 276 1. 의료 직종 277 2. 의약 직종 280 3. 간호 직종 281 4. 수의 직종 284 5. 의료 지원직 285 6. 기타 직종 286 제9장 보건의료산업의 인력개발을 위한 정책 제언 제1절 교육훈련제도의 개편 289 1. 의료기사 인력양성을 위한 학제개편 검토 289 2. 보건의료인력 양성에서의 임상실습 강화 290 3. 대학과 의료기관 간 연계 교육과정의 적극적 도입 291 4. 의료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교육훈련 지원제도 마련 292 5. 음악치료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과정의 연계ㆍ인증 시스템 도입 293 6. 보수교육 프로그램의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개선 294 제2절 자격제도의 개편 297 1. 보건의료분야 자격제도의 체계화 297 2. 보건의료분야 자격의 현장성 제고 298 3. 보건의료분야 자격의 국제통용성 제고 299 4. 보건의료분야 민간자격의 질 관리 300 5. 전문성 배양을 위한 전문자격 종목의 개발 301 6. 임상심리사, 음악치료사의 국가자격 및 관련 법 마련 302 제3절 기타 인력정책 303 1. 의사인력의 지속적인 확충 303 2. 전문의 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 304 3. 간호인력의 장기근속 유도를 위한 교육훈련 지원과 노동조건 개선 305 4. 간병인 양성화와 가내간병 제도의 활성화 307 SUMMARY 309 <부록 1> 부표 1~6 319 <부록 2> 보건의료분야 심층 인터뷰지 382 <부록 3> 지식(K) 스킬(S)의 요구및기여 조사(음악치료사) 393 참고문헌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