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과 교육격차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ocial Classes and Educational Divide
Author(s)
유한구
Publication Year
2006-10-31
Created
2006-10-31
Keyword
교육격차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775
Abstract
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현재 우리 나라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사회적 양극화 현상은 당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격차 발생을 통해 대를 이어 양극화 현상을 지속시키는 데 더 큰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현 시점에서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격차의 실태와 그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사회 ·경제적 불평등이 세대를 뛰어 넘어 대물림 되는 현상을 사전에 차단해야 할 것 이다.
이 연구는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격차의 실태를 밝히고, 사회계층이 교육격차를 야기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이에 따라 교육격차가 발생하는 현상을 규명한 후, 향후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 주요내용
- 교육격차의 실태 파악
- 선행연구와 교육격차 분석의 의미
- 직업 및 수입에 따른 교육격차
- 교육격차의 국제비교
- 사회계층 효과에 대한 논의
- 결론 및 정책 제언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6
1. 교육격차의 실태 파악 7
2. 교육격차 결정 과정의 분석 9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교육격차의 개념 13
제2절 선행연구의 검토 15
1. 학교효과연구 16
2. 지위획득과정연구 23
3. 선행연구와 교육격차 분석의 의미 29
제3장 교육격차의 실태 및 특징
제1절 지역별 격차 31
1. 지역별 사회 경제적 수준 격차 31
2. 지역별 교육격차 34
제2절 사회계층별 교육격차 45
1. 학력별 교육격차 45
2. 직업에 따른 교육격차 49
3. 수입에 따른 교육격차 53
제3절 교육격차의 국제비교 56
제4장 교육격차의 결정과정
제1절 변인 및 분석모형 61
1. 분석 모형 63
2. 변수 66
3. 분석자료의 상관관계 69
제2절 고등학교 모형의 분석결과 73
1. 모형의 적합도 73
2. 결과분석 73
3.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 76
제3절 중학교 모형의 분석결과 79
1. 모형의 적합도 79
2. 결과분석 79
3.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 83
제4절 사회계층 효과에 대한 논의 86
제5장 요약 및 결론
제1절 요약 93
제2절 결론 및 정책적 제언 96
1. 결론 96
2. 정책적 제언 97
<부록 1> 학부모 설문지 103
<부록 2> 학생 설문지 107
참고문헌 11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유한구. (2006-10-31). 사회계층과 교육격차.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