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를 사회에서 필요한 산업계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로 개편 육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의 기본 틀이자 기준이며, 학교의 교육 목표는 교육과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현행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분석과 국제 동향 분석, 현직 교사들 을 대상으로 한 설문 요구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적정화 를 위한 기초 자료와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 주요 내용 - 현행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체계 - 실업계고 교육과정의 개선 동향 -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분석 -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 제3절 연구의 방법 5 제2장 현행 제7차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체계 제1절 농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 체계 9 1. 과목의 성격 9 2. 과목의 목표 13 3. 과목별 대단원 및 중단원의 구성 내용 체계 14 제2절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 체계 22 1. 과목의 성격 22 2. 과목의 목표 24 3. 과목별 대단원 및 중단원의 구성 내용 체계 25 제3절 상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 체계 28 1. 과목의 성격 28 2. 과목의 목표 30 3. 과목별 대단원 및 중단원의 구성 내용 체계 31 제4절 수산ㆍ해운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 체계 35 1. 과목의 성격 35 2. 과목의 목표 43 3. 과목별 대단원 및 중단원의 구성 내용 체계 46 제5절 가사ㆍ실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 체계 51 1. 과목의 성격 51 2. 과목의 목표 54 3. 과목별 대단원 및 중단원의 구성 내용 체계 55 제3장 실업계고 교육과정의 개선 동향 제1절 실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동향 61 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방향 61 2.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66 제2절 계열별 교육과정 국제 동향 79 1. 농업계열 교육과정 국제 동향 79 2. 공업계열 교육과정 국제 동향 90 3. 상업계열 교육과정 국제 동향 102 4. 수산ㆍ해운계열 교육과정 국제 동향 107 5. 가사ㆍ실업계열 교육과정 국제 동향 116 제4장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분석 제1절 농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ㆍ123 1. 응답자의 특성 123 2. 과목 운영 현황과 문제점 126 3. 과목의 성격과 목표 131 4. 과목의 내용 체계 134 제2절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137 1. 응답자의 특성 137 2. 과목 운영 현황과 문제점 143 3. 과목의 성격과 목표 155 4. 과목의 내용 체계 161 제3절 상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168 1. 응답자의 특성 168 2. 과목 운영 현황과 문제점 170 3. 과목의 성격과 목표 175 4. 과목의 내용 체계 177 제4절 수산ㆍ해운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180 1. 응답자의 특성 180 2. 과목 운영 현황과 문제점 182 3. 과목의 성격과 목표 186 4. 과목의 내용 체계 189 제5절 가사ㆍ실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192 1. 응답자의 특성 192 2. 과목 운영 현황과 문제점 194 3. 과목의 성격과 목표 198 4. 과목의 내용 체계 200 제5장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제1절 실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논의의 중점 205 제2절 제7차 교육과정 이후 실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 논의의 방향 206 제3절 실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식 209 제4절 실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적정화 211 제5절 실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214 <부록 1>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개정을 위한 설문 조사지 219 참고문헌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