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및 직업구조와 직업의식은 상호작용 관계에 있다. 지식정보화 등 경제사회구조의 변동 속에서 직업의식과 직업윤리에 대한 주기적인 파악은 매우 긴요하다. 본 연구는 현 시기 한국 인의 직업의식과 직업윤리를 다양한 각도에서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8~64세 일반 성인, 대학생, 고등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추출한 총 8,700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 결과는 직업의식의 구조와 변화, 작업 관련 만족도와 사회자본, 직업의식의 세대간 차이, 직업윤리에 대한 인식과 실태, 청소년의 진로 결정 ·준비 및 진로지도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직업의 도구적 의미는 약화된 반면, 직업을 통한 자아실현 욕구가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윤리 수준은 과거에 비해 개선되었지만 아직 부족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청소년 의 진로결정 정도는 높으며, 직장 안정성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났다. 정책적 차원에서는,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부응하는 건전한 직업의식과 직업윤리의 확립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주요 내용 - 직업의식의 구조와 변화 - 직업 만족도와 사회자본 - 직업의식의 세대간 차이 - 직업윤리에 대한 인식과 실태 - 청소년의 진로결정 ·준비 및 진로지도 경험 The most comprehensive and large-scale study on occupational perceptions and views among Korean people was carried out by the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KRIVET) for the first time in 1998 right after the financial crisis when job instability and unemployment crisis became a major social concern. Then the study of 1998 was replicated and expanded in 2002 when post-crisis memories still remained clear socially, economically, and culturally. Based on the overall framework of previous two accomplishments,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following two issues. One is about occupation-related social status as an object in the sense that occupation is objectified as one's work is ultimately evaluated by others. Occupational prestige score, as presented in this and many other previous studies, is a measurement to understand an important aspect of occupation. The other is occupation as a subject meaning how one regards his/her own work and occupation in general. Organizational and occupation commitments are instrumental filters through which job as a subject can be eventually related to the issue of work ethics. For empirical investigation, data were collected in the period of March and April of 2006 by face-to-face interviews and questionnaire surveys with three different groups: 4,500 adults aged 18 through 64; 1,500 college students; and 2,700 high school stud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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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제2절 직업의식의 개념 2 제3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5 제2장 선행연구 및 조사의 개관 제1절 직업의식 관련 선행 조사연구와 시사점 7 1. 통계청 사회통계조사를 통한 직업의식 조사 7 2. 한국인의 사회조사 및 국제사회조사 프로그램을 통한 직업의식조사 8 3. 세계가치조사를 통한 직업의식조사 8 4. 그 외 국내 패널조사를 통한 직업의식조사 9 5. 청소년대상의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조사 10 6. 시사점 11 제2절 직업의식의 구조와 영역 13 1.『한국인의 직업의식 조사』(Ⅰ)의 구조 및 하위영역 13 2.『한국인의 직업의식 조사』(Ⅱ)의 구조 및 하위영역 14 3.『한국인의 직업의식 조사』(2006)의 구조 및 하위영역 19 제3절 조사 개요 및 과정 26 1. 조사 개요 26 2. 실사진행 28 3. 편집 및 코딩 37 제3장 직업의식의 구조와 변화 제1절 문제의 제기 39 제2절 직업구조의 변화 41 1. 직업의 부침: “지는 직업, 뜨는 직업” 43 2. 노동시장의 수급 불균형: 직업의 선호와 기피 45 제3절 일의 가치와 직업의식 47 1. 일의 가치 47 2. 일과 여가 50 3. 전문직업성과 직업의식 52 제4절 직업 및 조직몰입과 소명의식 55 1. 평생직업과 평생직장 55 2. 소명의식과 평생직업의식 57 3. 여성과 직업의식 60 제5절 직업에 대한 평가 65 1. 직업위신의 변화 65 제6절 소결 74 제4장 직업 관련 만족도와 사회자본 제1절 서론 75 1. 만족도와 관련된 논의 75 2. 사회자본과 관련된 논의 76 제2절 만족도 및 사회자본 변수들에 대한 분석 79 1. 기초통계 분석 79 2. 만족도 및 사회자본 결정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85 제3절 직업 관련 만족도와 사회자본의 관계 92 1. 기본 가설의 제시와 검증 92 2. 하위집단별 차이 94 제4절 소결 100 1. 주요 발견 사항 100 2. 토론 및 함의 101 제5장 직업의식의 세대간 차이 제1절 문제제기 105 제2절 직업의식의 세대간 차이 현황 110 1. 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110 2.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115 제3절 직업의식의 세대간 차이 분석 118 1. 설명변수 118 2.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122 제4절 학생집단과의 비교 129 제5절 소결 131 제6장 직업윤리에 대한 인식과 실태 제1절 서론 133 제2절 직업윤리의 개념과 구조 134 1. 직업윤리의 의미 134 2. 직업윤리에 대한 국내외 연구 136 3. 직업윤리의 구조 및 하위영역 138 4. 직업윤리 측정의 분석틀 139 제3절 직업윤리에 대한 인식 140 1. 직업윤리 덕목 140 2. 주요 직업의 직업윤리 수준 평가 142 3. 직업인들의 전반적인 직업윤리 수준 144 4. 직업윤리 수준의 변화 146 5. 회사 기밀이나 기술의 유출에 대한 인식 147 제4절 직업윤리 실태 149 1. 직종별 직업윤리 수준 149 2. 직업윤리 구성요소별 수준 152 3. 직무 관련 선물에 대한 태도와 허용수준 157 4. 조직적 부정에 대한 대응 양태 159 5. 직무 관련 비윤리적 행위 정도와 유형 161 6. 이직하게 될 경우의 직무태도 164 제5절 소결 165 제7장 청(소)년의 진로결정 준비 및 진로지도 경험 제1절 서론 169 1. 연구의 필요성 169 2. 분석 자료와 응답자 특성 171 제2절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174 1. 청(소)년의 진로결정 174 2. 청(소)년의 진로준비 175 제3절 평생직장, 경제 지원, 좋은 직업에 관한 청(소)년의 인식 178 1. 평생직장에 관한 청(소)년의 인식 실태 178 2. 학교 졸업 후 직업 없이 부모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는 것에 관한 청(소)년의 인식 실태 180 3.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 중요한 것에 대한 인식 182 제4절 청(소)년의 진로결정 184 1. 청(소)년의 진로결정 184 2. 청(소)년 진로결정의 주요 영향 변인 192 3. 청(소)년 진로결정의 주요 영향 변인에 따른 세부 실태 195 제5절 청(소)년의 진로준비 207 1. 자기이해를 위한 심리검사 및 개인 집단상담 경험 207 2. 학업 직업탐색을 위한 경험 209 3. 일 경험 213 4. 진로목표 및 진로계획 설정 216 제6절 청(소)년의 진로지도 경험 및 만족도 218 1. 진로지도 및 취업관련 서비스 경험 및 만족도 218 2. 학교 진로지도 서비스의 문제점 인식 225 제7절 소결 227 제8장 결론 제1절 요약 233 제2절 연구 결과의 함의 237 제3절 향후 계획 239 SUMMARY 243 <부록 1> 부표 249 <부록 2> 한국인의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 실태조사표(취업자용) 261 <부록 3> 한국인의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 실태조사표(미취업자용) 284 <부록 4> 한국인의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 실태조사표(대학생용) 300 <부록 5> 한국인의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 실태조사표(고등학생용) 318 참고문헌 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