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사회 만들기: 교육에서 학습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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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Building a Lifelong Learning Society: from Education to Learning
Author(s)
박세일김승보박정수
Publication Year
2007-02-28
Created
2007-02-28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15
Abstract
본 연구는 평생학습사회의 비전이야말로 사회 각 부문의 혁신역량을 창출하고 평생고용-평생복지의 사회안전망을 건설하며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 데에 있어서 중심 전략으로서 위치가 있다는 판단 아래 평생학습과 관련한 전반적인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고찰하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사회의 구현은 우리사회 교육개혁이 종국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의미하는 동시에 교육개혁을 실현할 수 있는 유효한 수단으로서도 큰 의의가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평생학습을 논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제1부에서는 평생학습이 우리 사회에서 제기하는 역사적 의의 및 평생학습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차원의 개괄적인 방향을 제기하고 있으며, 제2부에서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평생학습의 동향과 시사점, 그리고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 차원에서의 최근 논의 등을 다루고 있다. 제3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평생학습이 발전해 온 구체적인 경로와 현재적 모습을 행정·재정·법제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아울러 전반적인 참여 실태와 평생학습에서 중요한 키워드로 제기되는 e-Learning 문제를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4부에서는 초·중등학교, 대학, 직업교육 및 직업훈련기관 등 현장 단위의 주요 기관과 지역 단위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이 구체적으로 운용되는 현실과 평생학습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적 과제 그리고 향후 극복방향 등을 개별적으로 구체적 차원에서 고찰하고 있다.
Table Of Contents
발간사
[제1부 평생학습의 의의와 실천전략]
제1장 국가 선진화와 평생학습 3
제1절 왜 선진화인가? 3
제2절 어떻게 선진화할 것인가? 6
제3절 노동시장과 교육제도의 미스매치(mismatch) 10
제4절 21세기 노동시장의 3대 변화 11
제5절 평생학습사회의 기본방향 15
제6절 21세기 위험사회(risk society)의 등장 18
제7절 [평생학습-평생고용-평생복지] 종합전략: 3각 관리망 20
제2장 사람중심 발전 패러다임과 평생학습사회 구축 25
제1절 새로운 현실과 도전 26
제2절 왜 사람중심 패러다임인가? 32
제3절 총체적 학습사회의 구현전략과 과제 42
제4절 맺음말 47
제3장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실천전략 - 파편화에서 통합화로 - 51
제1절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실천적 의의 51
제2절 평생학습 파편화의 맥락과 문제점 55
제3절 통합적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원칙과 방향 70
제4절 통합적 평생학습을 위한 실천 전략 75
[제2부 평생학습의 해외 동향과 시사점]
제4장 미국의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85
제1절 서론 85
제2절미국의 평생학습 실태 - 전국 가구 교육 실태 조사(National Household Education Surveys) 91
제3절 미국 대학의 발전에 비쳐본 평생교육 98
제4절 노동자의 직장교육과 훈련 106
제5절 정부의 역할 111
제6절 결론 115
제5장 최근 OECD와 유럽의 평생학습 정책 동향 121
제1절 1990년대 이후 새로운 평생학습 패러다임의 등장과 그 배경 121
제2절 1990년대 이후 OECD의 평생학습 정책 동향 123
제3절 1990년대 이후 유럽연합과 유럽 국가들의 평생학습 정책 동향 130
제6장 국제기구의 평생학습 정책과 한국에 대한 시사 147
제1절 국제개발원조기구와 평생교육 147
제2절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특징 149
제3절 교육훈련기관의 변화 151
제4절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내용: 지식과 능력 153
제5절 평생학습과 교육방법 154
제6절 평생학습제도의 지배관리체제(Governance) 159
제7절 평생학습제도의 재정 162
제8절 평생교육제도의 전망과 과제 163
[제3부 평생학습 지원체제의 개혁과제]
제7장 평생학습 참여 실태 분석 169
제1절 평생학습 참여 기회의 제약 170
제2절 평생학습 참여 기회의 불균등 173
제3절 평생학습 참여의 경제적 성과 182
제4절 평생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184
제8장 평생학습제도의 발전과정과 과제 189
제1절 평생학습제도의 형성 190
제2절 평생학습 제도의 성립 194
제3절 평생교육 제도의 진단 195
제4절 평생학습체제로의 전환 208
제9장 평생학습 재정체계의 현황과 과제 213
제1절 서론 213
제2절 평생학습 재정 현황 218
제3절 현안과제 230
제4절 결론 236
제10장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 행정의 쟁점과 과제 - 평생교육법과 인적자원개발기본법 개정을 중심으로 - 241
제1절 문제제기의 배경 241
제2절 평생교육법과 인적자원개발기본법 시행 244
제3절 평생교육법과 인적자원개발기본법 개정안 비교 249
제4절 쟁점 및 과제 255
제11장 평생학습 지원체제로서의 이러닝 261
제1절 평생학습 관점에서 조망한 이러닝의 개념 261
제2절 평생학습 지원체제로서의 해외 이러닝의 동향 262
제3절 정보 격차와 e-평생학습: 소외계층의 정보접근성 및 활용성의 공정성 제고 271
제4절 고등평생학습으로서의 사이버 대학 275
제5절 평생학습 수혜자 확대를 위한 이러닝 도입 282
제6절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이러닝 284
[제4부 평생학습 기관들의 실천과제]
제12장 학교교육과 평생학습 291
제1절 서론 291
제2절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열린 평생학습사회의 등장 292
제3절 학교교육의 평생학습 현황 297
제4절 학교교육의 평생학습 현안 304
제5절 결론 308
제13장 직업교육기관의 평생학습 기능 강화 311
제1절 머리말 311
제2절 직업교육기관 및 평생학습 제도 현황 312
제3절 직업교육기관의 평생학습 관련 문제점 325
제4절직업교육기관의 평생학습 기능 활성화 방안: 성인 학습의 직업적유용성 제고를 중심으로 329
제5절 맺음말 339
제14장 직업훈련기관과 평생학습 343
제1절 서론 343
제2절 직업훈련 추진현황과 문제 344
제3절 공공직업훈련의 특징과 운영실태 352
제4절 민간훈련기관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 359
제5절 결론 362
제15장 지역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평생학습 365
제1절 서론 365
제2절 지역인적자원개발과 평생학습의 이론적 분석 366
제3절 평생학습 및 지역인적자원개발 현황 및 문제점 376
제4절 정책 제언 383
제16장 대학 교직원의 평생학습 389
제1절 대학교육의 상황 분석 389
제2절 대학교직원 역량개발의 필요성 392
제3절 교직원 개발의 국내ㆍ외 동향 394
제4절 교직원 개발에 대한 요구 분석 399
제5절 방향과 과제 40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세일. (2007-02-28). 평생학습사회 만들기: 교육에서 학습으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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