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의 일-직업 관련 내용 분석 연구(II) : 중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Work-Job Related Contents in Textbook(II)
- Author(s)
- 옥준필; 윤형한; 주휘정; 서유정; 유진영
- Publication Year
- 2013-12-27
- Created
- 2014-04-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21
- Abstract
- 초ㆍ중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일-직업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 교과서 활용 시 개선 과제를 도출하여 지원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2012년에 고등교육의 직전 단계인 고등학교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일-직업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이어서 2013년 올해에는 후속으로 중학교 교과서를 대상으로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일-직업 관련 교육의 의미를 규명하고 교육과정을 기초로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일-직업 관련 교육의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 능력 중심 사회 지향을 위한 일-직업 관련 내용의 요소를 도출하고 보다 체계화하여 분석틀을 정교화하고,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직업에 대한 제시 내용과 차별적 요소의 제시 내용, 그리고 열린 고용 관련 제시 내용을 분석하여 교과서 개발 및 활용에서의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제한 11
제4절 용어의 정의 11
제2장 중학교 시기에서 일과 직업의 이해를 위한 교육 탐색_13
제1절 일과 직업의 이해의 중요성 15
제2절 중학교 시기에서 일과 직업의 이해를 위한 교육 25
제3절 중학생의 일과 직업에 대한 인식 경향 39
제3장 교과서 분석 관련 선행 연구와 중학교 교과서의 일-직업 관련내용 분석틀_59
제1절 교과서 분석 관련 선행 연구 고찰 61
제2절 중학교 교과서의 일-직업 관련 내용 분석틀 63
제4장 중학교 교과서의 일-직업 관련 내용 분석_73
제1절 교과서 내용 기초 분석 75
제2절 교과서의 직업 제시 내용 분석(Ⅰ) 92
제3절 열린 고용 관점에서의 차별적 요소 제시 내용 분석(Ⅱ) 132
제4절 열린 고용 사회 지향을 위한 제시 내용 분석(Ⅲ) 139
제5절 종합 논의 및 시사점 147
제5장 결론 및 제언_153
제1절 결론 155
제2절 제언 160
참고 문헌 _191
부 록_197
1. 교과/출판사에 따른 대분류별 직업 현재 종사자 대비 교과서 제시 현황 199
2. 대분류별 직업 내용 기술 유형별 현황 203
3. 직업 영역에 따른 직업 인식 경향 209
4. 기술 유형별 열린 고용 관점에서의 차별적 요소 제시 빈도 214
5. 열린 고용의 관점에서 차별적 요소의 표현 분석 결과 217
6. 기술 유형별 능력 중심의 열린 고용 사회 지향을 위한 관련 내용 제시 빈도 220
7.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대분류 및 중분류 223
- Publisher
-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옥준필. (2013-12-27). 교과서의 일-직업 관련 내용 분석 연구(II) : 중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