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식으로 알아보는) 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chievement Assessment System of Specialized Subjects with a Series of Questions and Answers at High School
Author(s)
이용순홍선이김선태김현수조희경김미재박지연
Publication Year
2014-02-28
Created
2014-04-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29
Abstract
글로벌 지식 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력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 육성에 적합한 교수·학습과 평가 제도 확립이 시급히 필요해짐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교육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 창의·인성 교육 활성화에 초점을 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습니다.
- 교과 교실제 확대, 진로 진학 상담 교사 배치와 같은 수준별·맞춤형 교육 여건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 학생의 잠재력, 적성과 소질,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자기주도 학습전형(고입)’, ‘입학사 정관제(대입)’ 등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는 중·고등학교 내신 성적 평가 제도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 1~2점 차이로 석차(중학교)나 등급(고등학교)이 달라지는 기존의 상대평가제에서는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학생들
이 과중한 학업 스트레스를 받고,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하기보다 석차에 유리한 과목을 선택하는 등의 여러 문제가 있어 중·고등학교 내신 성적 평가 방법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 이러한 교육 환경의 변화와 개선의 필요성에 의해 교육부는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2011. 12. 13.)을 발표하였고, 그 핵심 내용이 성취평가제 도입입니다.
Table Of Contents
Ⅰ. 성취평가제의 개요
1. 성취평가제의 의미와 도입 배경
Q01 성취평가제가 무엇인가요? 01
Q02 성취평가제를 도입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가요? 02
Q03 성취평가제 추진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03
2.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주요 변화
Q04 성취평가제에서 성취도를 ‘A-B-C-D-E’로 표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04
Q05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라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나요? 05
3.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의 이해
Q06 성취기준이 무엇인가요? 06
Q07 교과목별 성취기준은 어디에 활용하나요? 06
Q08 성취수준이 무엇인가요? 07
Q09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은 어디에 활용하나요? 07
Q10 학기 단위 성취수준은 어디에 활용하나요? 09
Q11 성취평가제에서 교과목별 기준 성취율이 무엇인가요? 10
Q12 학생들의 성취율(원점수) 분포가 정규 분포이어야 하나요? 10
4. 성취평가제 적용 절차
Q13 성취평가제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은 무엇인가요? 11
Q14 성취평가제의 적용 절차 및 업무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12
Ⅱ. 교육과정 운영 계획
1.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개정
Q15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라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을 개정할 때 근거가 되는 자료와 개정되어야 할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14
Q16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는 교과목별 기준 성취율을 어떻게 정하나요? 14
Q17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의 경우, 학교 여건과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별, 교과목별로 기준 성취율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타 학교와 형평성을 맞춰야 하나요? 15
Q18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의 기준 성취율을 학기별로 다르게 적용하거나 학기 중에 변경할 수 있나요? 16
Q19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의 전문 교과목이 보통교과로 편성될 경우, 성취평가제를 적용하여야 하나요? 16 Q20 현장실습은 어떻게 평가하여야 하나요? 17
2. 성취기준·성취수준 개발
Q21 각 학교에서는 교과목별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을 어떻게 준비하면 되나요? 17
Q22 국가 수준의 교과목별 성취기준·성취수준을 학교 여건에 맞게 수정·보완하려고 할 때 그 절차와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19
Q23 교과목별 학기 단위 성취수준을 개발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22
Q24 교수·학습 내용이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과목별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성취기준을 추가하여 운영 할 수 있나요? 22
Q25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교과목인데, 여러 종류의 인정 도서가 개발되어 있는 경우 성취기준·성취수준은 어떻게 개발하나요? 23
3. 평가 계획 수립
Q26 교과(학년)별 평가 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요? 23
Q27 교과별 평가 영역 및 영역별 반영 비율을 결정하는 방법과 평가 영역 결정 시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24
Q28 수행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24
Q29 수행평가만 하는 교과목이 있는 경우, 서술형 평가 문항을 평가 계획서에 포함시켜 출제하여야 하나요? 25
Q30 연간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 대단원, 중단원 또는 월별, 주별로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도 되나요? 25
Ⅲ. 평가
1. 출제 계획 수립
Q31 출제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26
Q32 이원목적분류표 작성은 어떻게 하나요? 27
Q33 성취수준의 ‘상·중·하’와 문항 난이도는 동일한 개념인가요? 29
Q34 출제 전후에 교과협의회가 꼭 필요한가요? 29
Q35 NEIS에서 제공하는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시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29
Q36 수행평가나 지필평가에서 개별 문항의 성취수준을 상·중·하로 구분하여 평가 할 수 있나요? 30
Q37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시 행동 영역에서 지식·이해·적용의 영역별 배분 비율은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30
2. 평가도구 제작
Q38 평가도구 제작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30
Q39 평가 문항 제작 시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31
Q40 제작한 평가 문항을 검토할 때 주요 고려 사항은 무엇인가요? 31
Q41 서술형 문항 채점 기준을 작성할 때 예시 답안, 인정 답안, 부분 점수 기준을 꼭 포함시켜야 하나요? 32
Q42 성취평가제에 의한 수행평가 시 태도 점수 부여가 가능한가요? 33
Q43 평가 문항 제작 시 성취기준에 없는 문항을 출제할 수 있나요? 33 Q44 수행평가의 등급과 성취수준의 ‘상·중·하’ 혹은 ‘A-B-C-D-E’는 일치하나요? 33
3. 평가 시행 및 채점
Q45 서술형 문항을 채점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34 Q46 수행평가를 채점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35
4. 평정 및 성적 보고
Q47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의 경우, 학업성취도 표기 방식이 어떻게 달라졌나요? 36
Q48 체육, 예술, 교과(군)의 성적 일람표 표기 방법은 어떻게 바뀌나요? 38
Q49 성적 통지표에서 원점수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38
Q50 성적 통지표에 제시된 성적을 해석할 때 주의할 내용은 무엇인가요? 38
Q51 학교의 교과별 학업성취 사항과 관련된 정보 공시 내용은 무엇이며 공시 시기는 언제인가요? 39
Q52 성취평가제가 시행된 후 성적 부풀리기가 나타날 경우, 대응책이 무엇인가요? 40
Q53 성취평가제가 적용되어도 우수 성적 관련 시상은 할 수 있나요? 41
Q54 학기 단위 성취수준은 학교생활기록부에 어떻게 적용하나요? 41
Q55 성취평가제 운영 시 문의 사항이 생기는 경우 어떠한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4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Citation
이용순. (2014-02-28). (문답식으로 알아보는) 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