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기준에 근거한 전문교과 수행평가 매뉴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chievement Standards - Based Performance Assessment Manual for High School SpecializedSubjects
Author(s)
이용순홍선이김선태김현수박동열조희경김미재박지연
Publication Year
2014-02-28
Created
2014-04-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30
Abstract
수행평가란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구성)하고, 교사가 그 수행 과정과 결과를 전문적으로 관찰하거나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로서, 전문교과의 교육 목표 달성을 실제 상황에서 평가하는 데 적합한 평가 방법입니다.
이에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고등학교 전문교과에 성취평가제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교원의 평가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성취평가제 관련 자료의 개발 및 보급의 일환으로 성취기준에 근거한 전문교과 수행평가 매뉴얼을 개발하였습니다.
본 매뉴얼은 총론과 각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총론에는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절차와 방법, 유형 등이 제시되어 있으며, 각론에는 전문교과 5개(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계열의 수행평가 유형별 예시 자료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본 매뉴얼을 통하여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활용 가능한 8가지 수행평가 유형을 숙지하여 단위 학교에서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평가를 실시할 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1
제1절 성취평가제와 수행평가3
1. 수행평가의 개념3
2. 성취평가제와 수행평가의 관계10
제2절 수행평가의 교육적 의의12
제3절 교수학습과 수행평가19
제2장 수행평가의 내실화 방향21
제1절 수행평가의 본질적 특성 측면23
1. 평가 목적에 적합한 수행평가 지향25
2. 수행평가의 특성 및 본질 충족30
3. 수행평가의 타당성과 효과성 제고33
제2절 수행평가의 효율적 시행 측면37
1. 학교 여건 및 학습자 수준 고려37
2. 학습자 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39
3.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 보장41
제3장 수행평가의 절차와 방법43
제1절 수행평가의 시행 절차45
1. 평가 계획서 작성45
2. 성취기준 확인 및 성취수준 설정47
3. 교수학습과 평가의 연계48
4. 평가 방법의 선정 및 평가도구의 제작49
5. 수행평가의 실시와 채점51
6. 평가 결과의 보고와 활용52
7. 수행평가 도구 제작의 유의점52
제2절 수행평가 자료의 기록54
1. 평정법54
2. 체크리스트56
3. 행동기록법60
4. 일화기록법63
제3절 수행평가 결과의 점수 부여 방법65
1. 준거와 기준66
2. 채점 기준68
3. 채점 방법70
제4장 수행평가의 유형 및 실제73
제1절 서술형 및 논술형75
제2절 구술형81
제3절 토론 방법83
제4절 실험실습 방법90
제5절 관찰 방법93
제6절 조사보고서 방법99
제7절 포트폴리오 방법102
제8절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 방법113
제5장 수행평가 예시 자료119
제1절 농생명 산업 계열 예시 자료121
1. 서술형 및 논술형121
2. 구술형124
3. 토론 방법125
4. 실험실습 방법129
5. 조사보고서 방법131
6. 포트폴리오 방법133
7.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 방법135
제2절 공업 계열 예시 자료139
1. 서술형 및 논술형139
2. 구술형140
3. 토론 방법142
4. 실험실습 방법146
5. 관찰 방법148
6. 조사보고서 방법150
7. 포트폴리오 방법151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 방법155
제3절 상업 정보 계열 예시 자료158
1. 서술형 및 논술형158
2. 구술형161
3. 토론 방법162
4. 실험실습 방법167
5. 관찰 방법170
6. 조사보고서 방법173
7. 포트폴리오 방법176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 방법184
제4절 수산해운 계열 예시 자료189
1. 서술형 및 논술형189
2. 구술형191
3. 토론 방법193
4. 실험실습 방법197
5. 관찰 방법200
6. 조사보고서 방법203
7. 포트폴리오 방법205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 방법210
제5절 가사실업 계열 예시 자료214
1. 서술형 및 논술형214
2. 구술형216
3. 토론 방법218
4. 실험실습 방법223
5. 관찰 방법227
6. 조사보고서 방법232
7. 포트폴리오 방법235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 방법249
참고문헌25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Citation
이용순. (2014-02-28). 성취기준에 근거한 전문교과 수행평가 매뉴얼.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