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2년 견습제 후속 연구로서, 2012년에 시작된 견습제 시범사업의 구체적인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례 연구를 실시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동 연구를 통해 국내 직업 및 교육훈련 환경에서 견습제가 적용되는 모습(양태)과 견습제에서 이루어지는 참여자들의 행태 및 인식을 면밀하게 파악하며, 이를 통해 국내 견습제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3절 선행 연구 결과 개요 7 제2장 계약학과 시범사업 운영_19 제1절 ‘일-학습 병행’ 계약학과 시범사업 개요 21 제2절 입학생 선발 방식 및 기준 23 제3절 교육과정 24 제4절 시사점 30 제3장 일-학습 병행 사례조사 결과_35 제1절 E사 37 제2절 K사 63 제3절 S사 94 제4절 O사 120 제5절 N사 145 제6절 C사 169 제4장 요약 및 정책 방안_187 제1절 요약 189 제2절 정책 방안 191 참고문헌_203 부 록_209 1. 경영진용 사례조사지 211 2. 근로자용 사례조사지 213 3. 현장 트레이너용 사례조사지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