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평가 : 원격훈련 기관평가(인터넷)
- Alternative Title
- Evaluation of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Training Institutions & Training Curriculum - Distance Training Institutions(Internet)
- Author(s)
- 이수경; 변숙영; 장혜정; 정란; 박재식
- Publication Year
- 2006-12-31
- Created
- 2006-12-31
- Keyword
-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원격훈련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49
- Abstract
- 노동부에서는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원격훈련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원격훈련 기관평가 사업은 제도적 지원을 받고 있는 원격훈련기관을 대상으로 훈련기관이 보유·운영하고 있는 훈련 인프라(인력, 훈련 과정, 시스템 등)의 적정성과 안정성, 건전성 수준을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동 사업에서는 관계자 의견 수렴과 공청회를 거쳐 평가기준 및 매뉴얼을 개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총 127개 원격훈련기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는 인터넷 자체, 인터넷 위탁, 우편 원격훈련 3개 분과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평가방법은 전문가 평가, 지방노동지청 평가, 수요자 평가로 구분하여 평가주체 및 목적, 영역을 다원화하여 수행하였다.
평가보고서에서는 2006년도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은 물론, 최근 3개년도의 실태, 비교분석을 포함하여 평가 자료를 토대로 훈련기관의 조직, 운영, 과정, 인력, 시스템, 학습만족도 등 원격훈련 실태 전반을 심층적으로 진단하였다. 또, 이와 같은 평가 결과를 토대로 향후 평가사업 운영 방향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평가 결과는 노동부의 2007년도 원격훈련기관 훈련비용 지급 기준에 직접적으로 반영되며, 아울러 평가 사업을 통해 도출된 원격훈련 실태 분석 결과는 정부, 학계, 훈련 현장에서 원격훈련의 진단 데이터로 활용하게 될 것이다.
○ 주요내용
- 평가기준 영역 및 항목
- 원격훈련 조직, 운영, 과정, 인력, 시스템 및 학습만족도 실태 분석
- 원격훈련 평가 결과 분석
- 우수 훈련기관 사례 분석
- 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사업의 필요성 1
제2절 평가 방법 8
1. 전문가 평가 11
2. 수요자 평가 15
3. 지방노동지청 평가 15
제3절 평가 절차 16
제2장 평가기준
제1절 평가기준의 개선 방향 21
제2절 2006년도 평가기준 : 영역 및 항목을 중심으로 22
제3절 2006년도 평가기준 변경 사항 25
1. 자체 훈련기관 25
2. 위탁 훈련기관 28
제3장 평가 대상 분석
제1절 기관 및 조직 31
1. 훈련기관 유형 및 소재지 31
2. 훈련기관 설립연도 및 인터넷 원격훈련 실시시기 32
제2절 과정 개설 및 운영 36
1.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1): 훈련기관 유형별 36
2.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2): 학습 수준별 37
3.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3): 지역별 38
4. 과정 개설 및 운영 현황(4): 훈련 분야별 39
5. 훈련 시간 분포 47
6. 소외 계층 대상 과정 개발ㆍ운영 현황 48
제3절 과정 개발 및 설계 49
1. 과정 개발 방식 49
2. 과정 설계 유형 52
3. 상호작용 유형 56
제4절 훈련 인원 60
1. 훈련기관 유형 및 학습 수준별 60
2. 훈련 분야별 62
3. 과정 개발 방식 및 과정 설계 유형별 67
제5절 e -Learning 인력 71
1. 강사 현황 71
2. 기타 인력 현황 73
3. 연수 실적 78
4. 교ㆍ강사 성과 관리 80
제6절 시스템 81
1. HW 보유 81
2. 질 관리 시스템 82
제7절 학습 만족도 83
1. 훈련기관 유형 및 학습 수준별 83
2. 상호작용 유형별 84
3. 훈련 분야별 85
제8절 인터넷 원격훈련 연도별 비교분석 86
제9절 요약 및 시사점 90
제4장 평가 결과 분석
제1절 개요 93
제2절 전문가 평가 94
1. 자체 훈련기관 94
2. 위탁 훈련기관 99
제3절 지방노동지청 평가 104
1. 개요 104
2. 자체 훈련기관 105
3. 위탁 훈련기관 106
제4절 수요자 평가(위탁 훈련기관) 107
1. 등급별 수요자 평가 결과 107
2. 영역별 수요자 평가 결과 108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10
제5장 우수 훈련기관 사례 분석
제1절 개요 113
제2절 SK 텔레콤 SK 아카데미 114
1. 개요 114
2. e-Learning 특장점 114
3. 시사점 118
제3절 한화S&C(주)Welearning 119
1. 개요 119
2. e-Learning 특장점 119
3. 시사점 125
제6장 평가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제1절 평가 분과의 세분화 127
제2절 평가 주기의 조정 130
제3절 평가기준의 차별화 131
제4절 평가 면제 대상의 확대 131
제5절 지방노동지청 평가 개선 132
제6절 수요자 평가 개선 132
제7절 훈련기관의 평가 프로세스 참여 확대 134
제8절 평가 결과 피드백의 강화 135
제9절 기관평가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 136
<부록 1> 2006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요구조사 설문지 (자체훈련기관용) 139
<부록 2> 2006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요구조사 설문지 (위탁훈련기관용) 145
<부록 3> 2006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관련 설문지 (인터넷 자체훈련 평가위원용) 151
<부록 4> 2006년도 통신훈련기관 평가 관련 설문지 (인터넷 위탁훈련 평가위원용) 160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수경. (2006-12-31). 2006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평가 : 원격훈련 기관평가(인터넷).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