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nalysis of the National Core Curriculum on Key Competencies Needed for the Workforce
Author(s)
정철영나승일서우석송병국이종성
Publication Year
1998-12-05
Created
1998-12-0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5
Abstract
본 연구는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연계 실태를 분석하여,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연계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우리 나라 일의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의 요소를 추출한다.
나.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의 연계 실태를 분석한다.
다.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의 연계 강화 방안을 모색한다.
It is absolutely clear that the world is fast changing in terms of technology and information.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United Kingdom, Australia, Germany and New Zealand have taken a leading role in this developments and they have succeeded due to the fact that they have put more efforts on utilizing human resources. In order to prepare the workforce for the future in this respect, we need to put more emphasis on human resources that we ha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key competencies required for the workforce to be successful, to analyze the National Core Curriculum (designed for grades one through ten) with respect to the key competencies, and to suggest a model for integrating those skills into the school systems. The key competencies were defined as the abilities that include the essential knowledge, skills, attitude, and experiences required for the workforce.
...
Table Of Contents
요약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내용 5
4. 연구의 방법 6
가. 문헌연구 6
나. 조사연구 7
다. 내용분석 7
라. 전문가협의회 8
5. 용어의 정의 10
가. 직업기초능력 10
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1
6. 연구의 제한 11
II . 직업기초능력과 교육과정의 연계 동향 13
1. 직업기초능력의 개념 15
2. 교육과정에의 직업기초능력 반영 토대 20
가. 교육의 개념 측면에서의 토대 21
나.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토대 24
다. 법적 근거 31
3. 직업기초능력과 교육과정의 연계에 대한 37
가. 미국 37
나. 영국 65
다. 호주 85
라. 독일 104
마. 뉴질랜드 114
바. 한국 126
III. 직업기초능력의 영역과 하위요소 개발 13 1
1. 직업기초능력 시안 개발 133
가. 시안 개발 방법 133
나. 직업기초능력 시안 139
2. 직업기초능력 시안에 대한 현장조사 145
가. 현장조사 방법 145
나. 현장 조사 결과 150
3. 직업기초능력 최종안 개발 168
가. 최종안 개발 방법 168
나. 직업기초능력 최종안 173
IV .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연계 실태 분석 185
1. 교육과정 내용분석을 통한 연계 실태 분석 188
가. 교육과정 내용분석 방법 188
나. 교육과정 내용분석 결과 192
2. 교육과정 개발 전문가의 의견조사를 통한 205
가. 의견조사 방법 205
나. 의견조사 결과 206
3. 연계 실태 분석 결과의 종합 및 시사점 233
가. 연계 실태 분석 결과의 종합 233
나.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연계에 주는 시사점 240
V .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연계 강화 방안 247
1. 직업기초능력 교육 방안 249
가. 의사소통능력 249
나. 수리능력 254
다. 문제해결능력 257
라.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261
마. 자원활용능력 266
바. 대인관계능력 269
사. 정보능력 275
아. 기술능력 279
자. 조직이해능력 282
2.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연계 전략 286
가. 교육과정 개발시 반영 전략 286
나. 교과서 개발시 반영 전략 289
다. 교수- 학습과정에서의 반영 전략 291
3.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293
가. 인식 전환을 위한 지원 294
나. 교사의 교수- 학습 능력 강화 지원 295
다. 활성화를 위한 지원 295
라. 법적·제도적 지원 297
VI. 결론 및 제언 299
1. 결론 301
2. 제언 303
가. 후속 연구 303
나. 정책적인 과제 304
다. 활용 방안 306

참고문헌 307

Abstract 313

부록 317
부록 1. 직업기초능력 추출을 위한 질문지(근로자용) 319
부록 2. 직업기초능력 추출을 위한 질문지(고용주용) 325
부록 3. 제7차 교육과정 개발 전문가 명단 331
부록 4. 제7차 교육과정과 직업기초능력의 관계에 관한 질문지 33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철영. (1998-12-05).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분석.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