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05년도에 이어 선진외국의 e-Learning 훈련 정책을 심도 있게 분석함으로써, 직업훈련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 수립, 학습자의 자율성 존중을 통한 효율성 증대, 그리고 훈련 지원 대상의 확대로 인한 양극화 해소를 위한다는 측면에서 노동부의 e-Learning 훈련 정책 및 제도 개선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e-Learning 훈련 정책의 개선과 발전을 위하여 우리나라와 유사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독일, 일본, 호주의 사례를 검토한 결과, 우선순위에 따른 5단계 정책 개선 내용을 구체적인 향후 과제로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단계는 질 관리의 변화, 2단계는 취약계층의 지원, 3단계는 콘텐츠의 다양화, 4단계는 운영의 유연성, 5단계는 인프라 지원이다. ○ 주요내용 - 독일의 e-Learning 훈련정책 - 일본의 e-Learning 훈련정책 - 호주의 e-Learning 훈련정책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2장 독일 제1절 독일의 실업보험제도와 직업훈련 촉진 7 제2절 독일의 e-Learning 훈련정책 14 제3절 독일의 e-Learning 훈련 재정지원 19 제4절 독일 e-Learning 훈련 프로그램의 질 관리 23 제5절 요약 및 결론 34 제3장 일본 제1절 일본 고용보험제도 37 제2절 직업능력개발관련 정책 46 제3절 일본의 e-Learning 관련정책 52 제4절 기업 교육훈련으로서의 e-Learning 64 제5절 e-Learning 교육훈련을 지원하는 후생노동성의 시책 79 제6절 요약 및 결론 91 제4장 호주 제1절 호주의 실업부조제도와 직업훈련 촉진 94 제2절 호주의 e-Learning 훈련 정책 및 제도 102 제3절 호주의 e-Learning 훈련 정책 동향 110 제4절 호주의 e-Learning 훈련 정책 결정 111 제5절 호주의 e-Learning 훈련 재정 지원 112 제6절 호주의 e-Learning 훈련 질 관리와 훈련 성과 인정 113 제7절 요약 및 결론 116 제5장 시사점 및 정책 제언 <부록 1> 원격수업과정 평가지침 133 참고문헌 13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현정. (2006-12-31). e-Learning 훈련 정책 국제비교. 2006년도 기업내 e-Learning 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