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고등교육기관의 직업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여러 각도에서 모색해 봄으로써, 대학에서의 직업교육 체제의 발전과 효율화를 증대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시사점을 모색한다.
<연구의 내용> 첫째, 고등교육단계에서 직업교육의 성격과 역할 등에 대한 의의를 고찰한다. 둘째, 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고찰한다. 셋째, 산업구조 및 직업체계의 변화를 전망과, 이러한 전망이 고등교육의 직업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한다. 넷째, 외국의 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의 개혁 및 발전동향을 고찰한다. 다섯째, 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한 요구를 파악한다. 여섯째, 이상의 목적달성을 통하여 고등교육단계에서 직업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원리와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의 방법> -문헌연구 : 산업구조 및 직업세계에 대한 전망, 직업교육의 개념 및 목적, 특징, 성격,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의 직업교육 현황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한다. -질문지 조사 : 대학에서의 직업교육 체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활성화를 위한 요구를 분석한다. -전문가 협의회 : 연구실행계획 검토 및 연구의 방향과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직업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타당성·실효성을 검토한다. -현장조사 : 현재 대학에서 수행 중에 있는 각종 직업교육 및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과 수행상황을 파악한다. -대학관계자 회의 및 인터뷰 : 고등교육기관에서 직업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도출 및 새로운 대안 직업교육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직업교육 또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는 대학관계자들과 상호 협의회를 개최한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의 활성화 방안으로 제안한다. -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의 원리로 ①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을 인간의 보편적 권리로 인식, ②평생학습의 이념에 따라 추진, ③능력계발 중심의 교육수행, ④대학은 학습자의 취업에 책무성을 지님, ⑤학습자와 직업세계의 요구를 반영, ⑥직업교육은 사회평등 기제로서 기능해야 함, ⑦평생에 걸친 진로지도 제공, ⑧산학협동에 기초, ⑨고등교육단계의 직업교육에 관한 계속적 연구 수행, ⑩모든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직업교육은 협력하여야 함 등을 제시한다. -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의 활성화 방안은, ①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제도, ②직업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③학생선발과 학생지도 및 서비스, ④교수, ⑤지원체제(참여증진 방안), ⑥교수·학습과정, ⑦교육시설·설비, ⑧교육재정 부분으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대학에서 직접 활용할 수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practical guidelines for vocational education in postsecondary institutes including junior colleges and universities. The specific objectives addressed were as follows: 1)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and roles of vocational education at the postsecondary level. 2) To identify the current problems, trends and issues of vocational education at the postsecondary level. 3) To clarify the future directions for vocational education responding to changes in industrial structures and occupational systems. 4) To review the reforms and improvements of the selected foreign countries in vocational education. 5) To assess the needs for improvement in vocational education at the postsecondary level. 6) To suggest the future directions for enhancing vocational education in postsecondary institu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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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방법 5
Ⅱ. 고등교육 단계 직업교육의 의의 9 1. 고등교육 단계 교육기관의 현황 9 2. 고등교육 단계 직업교육의 의의 14
Ⅳ. 직업교육의 환경변화와 전망 73 1. 교육환경의 변화추이 및 전망 73 2. 산업 및 직업구조의 변화 추이 및 전망 78 3. 산업기술발전 및 인력구조의 변화 추이 및 전망 90 4. 인력 수급의 변화 추이 및 전망 93 5. 직업교육제도 및 정책의 변화 추이 및 전망 100
V. 외국의 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의 개혁 및 발전동향 105 1. 미국 106 2. 영국 133 3. 독일 166 4. 일본 174 5. 중국 177 6.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181
Ⅵ. 조사 결과 및 해석 183 1. 직업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제도적 측면 183 2. 직업교육의 재정과 운영체제 192 3. 직업교육 프로그램 201 4. 대학 직업교육프램의 실제 211 5.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교수 및 직원 238 6. 학생에 대한 서비스 253 7. 부서의 수행 업무 264 8. 부서의 행정 조직운영 280 9. 부서의 직원 및 훈련 289 10. 대학의 직업교육 발전을 위한 개선책에 대한 의견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