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정보센터 운영(2006) : 사이버 진로상담 서비스 효율화 및 지역 사이버 진로상담 지원
- Alternative Title
- Operation of Center for Career Development(2006): Enhancing the Efficiency of Cyber Career Guidance Service & Support for Regional Cyber Career Guidance
- Author(s)
- 진미석; 정숙영; 방혜진
- Publication Year
- 2006-12-31
- Created
- 2006-12-31
- Keyword
- 사이버 진로상담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69
- Abstract
- 사이버 진로상담 서비스 사업은 1999년 진로정보센터가 설치된 이후 핵심적이고 가시적인 기능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진로지도에 대한 중앙정부의 정책 수요, 진로지도에 대한 청소년, 학부모 등 일반인의 수요 급증, 지역서비스 기관의 양적 확대 등으로 인하여 진로정보센터는 중앙 R&D센터로서의 위상과 기능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위해 2006년 진로상담 사업은 일차적인 서비스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한편, 2006년 사업을 포함하여 이전에 수행한 성과를 검토함으로써 중앙 기관으로서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운영하였다.
○ 주요내용
- 사이버 진로상담 서비스 제공
- 사이버 상담 DB 분석 및 사이버 진로상담 가이드라인
- 지역 사이버 진로상담 전문가 지원
- 사이버 진로상담의 질적 제고를 위한 사례연구 실시 및 정례화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주요 내용 및 추진 전략 2
제2장 사이버상담 서비스 운영 현황
제1절 사이버상담 운영 체계 7
제2절 사이버상담 운영 실적 8
제3절 Best 상담 사례 15
제4절 사이버상담 만족도 조사 18
제3장 사이버상담 DB 분석 및 사이버 진로상담 가이드라인 제작
제1절 사이버상담 DB 분석 27
제2절 사이버 진로상담 가이드라인 제작 34
제4장 지역 사이버 진로상담 전문가 지원
제1절 지역 사이버 진로상담 전문가 현황 39
제2절 지역 사이버 진로상담 전문가 지원현황 43
제5장 사이버 진로상담의 질적 제고를 위한 사례연구 실시 및 정례화
제1절 사례연구 실시 현황 45
제2절 사례연구 실시 결과 46
제6장 요약 및 향후 운영 방안
제1절 사업성과 요약 55
제2절 향후 운영 방안 57
<부록 1> 사이버상담 DB 분석 자료 61
<부록 2> 사례연구 내용: 1회기 ~ 9회기 76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진미석. (2006-12-31). 진로정보센터 운영(2006) : 사이버 진로상담 서비스 효율화 및 지역 사이버 진로상담 지원. 진로정보센터 운영(2006).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