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정보센터 운영(2006) : 진로교육지표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Operation of Center for Career Development(2006): Development of Career Education Index
Author(s)
이지연정윤경
Publication Year
2006-12-31
Created
2006-12-31
Keyword
진로교육지표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72
Abstract
매년 우리나라 진로교육의 현황과 성과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기초하여 새로운 정책대안과 진로교육의 내실화를 제안하는 기본 데이터 구축이 부재하였다. 따라서, 초·중등·고등 단계별 단위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개인수준에서의 진로교육 성과를 가름하여 시·도교육청과 국가수준에서의 진로교육 지원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는 기초자료 구축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진로교육의 체계적·효율적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우선 목표를 위하여 학교 현장의 진로교육 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지표를 초·중등 및 고등 단계로 구분하여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진로교육 현황에 관한 DB가 축적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주요내용
- 진로교육지표개발의 이론적 배경
- 진로교육지표 개발을 위한 모형 탐색
- 국내 진로교육 관련 지표 및 패널조사 고찰
- 진로교육 지표 체계 개발
- 결론 및 제언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진로교육 수월성을 지향하는 질적 기준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 1
2. 진로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주기적 모니터링의 필요성 2
3. 진로교육의 진단 및 처방을 위한 진로교육지표 부재 2
제2절 용어의 정의 3
1. 측정, 평가, 지표 3
2. 진로교육(Career Education) 4
3. 진로지도(Career Guidance) 5
4. 진로교육지표 (Career Education Indicators) 5
제3절 연구방법 6
제2장 진로교육지표 개발의 이론적 배경
제1절 진로교육지표 개념 9
1. 진로교육지표의 개념 9
2. 진로교육지표의 특징 12
3. 지표와 통계정보와의 관계 13
제2절 진로교육 목표에 관한 연구 종합 16
1. National Career Development Association 16
2. Blueprint for Life/Work Designs 19
3. 생애단계별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 23
4. 초ㆍ중등 진로교육 지침 26
제3절 소결론 28
제3장 진로교육지표 개발을 위한 모형 탐색
제1절 지표개발 접근 모형 31
제2절 국내 체제 분석적 접근 모형을 활용한 지표 연구 37
1. 교육지표 개발 연구에서의 체제 분석적 접근 모형 37
2. 평생교육지표 개발 연구에서의 체제 분석적 접근 모형 40
3. 인적자원 관련 지표 개발 연구에서의 체제 분석적 접근 모형 42
4. 청소년개발 지표 개발 연구에서의 체제 분석적 접근 모형 45
제3절 국외 진로교육지표 접근 모형 47
1. 말콤 볼드리지의 평가기준 모형 47
2. Career Education Quality Framework 53
3. Indicators and benchmark for Lifelong Guidance 55
제4절 종합 및 시사점 58
제4장 국내 진로교육 관련 지표 및 패널조사 고찰
제1절 진로교육 관련 지표 고찰 61
1. 사회지표 61
2. 교육지표 63
3. 교육ㆍ인적자원 지표 64
4. 인적자원개발 지표 65
5. 특수교육지표 67
6. 종합 68
제2절 패널 조사 71
1. 노동부의 한국노동패널 71
2.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 73
3. 한국청소년개발원의 한국청소년패널 77
4. 노동부의 청년패널 80
5. 종합 82
제3절 소결론 85
제5장 진로교육지표 체계 개발
제1절 진로교육지표의 정의 및 개발 기본방향 87
1. 진로교육지표의 정의 87
2. 진로교육지표 개발의 기본 방향 88
제2절 진로교육지표의 준거틀 및 개발과정 89
1. 진로교육지표의 개발을 위한 이론적 모형 89
2. 진로교육지표의 상위영역 및 요소 90
3. 학교급별 진로교육지표 개발 과정 94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제1절 향후 진로교육지표 수집 방안 113
1. 향후 진로교육지표의 조사 방법 113
2. 진로교육지표의 직접 생성 113
3. 진로교육지표의 간접 생성 118
제2절 향후 진로교육지표 운영 방안 120
<부록 1> 초등단계 진로교육지표의 투입-관정-산출 요소 125
<부록 2> 초등단계 진로교육지표 질문유형 및 척도 126
<부록 3> 중등단계 진로교육지표의 투입-관정-산출 요소 129
<부록 4> 중등단계 진로교육지표 질문유형 및 척도 130
<부록 5> 고등단계 진로교육지표의 투입-관정-산출 요소 134
<부록 6> 고등단계 진로교육지표 질문유형 및 척도 135
<부록 7> 시ㆍ도교육청 & 국가수준 진로교육지표의 투입-관정-산출 요소 141
<부록 8> 시ㆍ도교육청 & 국가수준 진로교육지표 질문유형 및 척도 142
참고문헌 14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지연. (2006-12-31). 진로정보센터 운영(2006) : 진로교육지표개발. 진로정보센터 운영(2006).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