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의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 연계 분석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mparative Analysis on Links Betwee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nd Qualification Systems in Selected Countries
Author(s)
이정표김상진진미석옥준필양미란
Publication Year
1998-12-31
Created
1998-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가간 비교·분석에 있어서 각국의 제도적 운영 실제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각국의 제도 운영에 따른 객관적인 현상을 설명해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도출하여 이를 상호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가간 비교를 통해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 강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우리 나라의 발전적 운영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In this study, we tried to analyze the linkage system between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ET) and the certification system in five countries, such as Japan, USA, England, France, Germany. We also tried to analyze the factors and policies which might influence the linkage system. From the analysis, we tried to draw some implications for the reform of the Korean VET and certification system.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VET, the function of the certification system,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wo systems in each countries and figured out the different patterns of the linkage system among five countries.
We utilized the divers methodology such as the literature review and expert advising committee, seminars, and the visit to relevant organization in the selected countries. As the framework for comparative analysis among countries, we took into account three aspects of the linkage between VET and the certification system, 1)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andards of VET and that of the certification 2) the linkage between the process of VET and that of certification, 3) the degree of exchanging the results of VET and the certificates.
...
Table Of Contents
연구요약

I.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5
3. 연구의 방법 9
가. 문헌 분석 9
나. 해외 출장을 통한 기관 방문 면담 및 자료 수집 9
다. 전문가협의회 및 토론회 개최 10
4. 연구의 분석 틀 및 용어의 정의 11
가. 연구의 분석 틀 11
나. 용어의 정의 13
5. 연구의 범위 및 한계 17
Ⅱ.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에 대한 이론적 접근 21
1.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유형 및 특징 21
2. 자격제도의 기능과 유형 24
가. 자격의 기능 24
나. 자격제도의 유형 26
3. 평생직업교육훈련제도의 구축과 자격제도 29
가. 평생직업교육훈련제도의 구축 요건 29
나. 평생직업교육훈련제도 구축을 위한 자격제도의 발전 동향 31
다. 평생직업교육훈련제도 구축을 위한 자격제도의 요건 33
4. 평생직업교육훈련제도 구축을 위한 정부의 역할 35
가. 정부의 개입 조건 35
나. 정부의 개입 방식 및 유형 36
다. 직업교육훈련 및 자격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38
Ⅲ. 주요국의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 43
1. 일 본 43
가. 개 요 43
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운영 44
다. 자격제도의 운영 59
라.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 운영 74
마. 연계 특징 및 시사점 96
2. 미 국 106
가. 개 요 106
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운영 107
다. 자격제도의 운영 116
라.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 운영 133
마. 연계 특징 및 시사점 146
3. 영 국 150
가. 개 요 150
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운영 151
다. 자격제도의 운영 164
라.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 운영 180
마. 연계 특징 및 시사점 190
4. 프랑스 194
가. 개 요 194
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운영 194
다. 자격제도의 운영 209
라.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 운영 220
마. 연계 특징 및 시사점 224
5. 독 일 226
가. 개 요 226
나.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운영 233
다.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 운영 253
라. 연계 특징 및 시사점 263
Ⅳ. 주요국의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 특징에 대한 비교 및 논의 269
1. 주요국의 연계 특징에 대한 비교·논의 269
가. 직업교육훈련 기준과 자격검정 기준의 연계 269
나. 직업교육훈련 과정(過程)과 자격검정 과정(過程)의 연계 274
다. 직업교육훈련 이수 결과와 자격 취득 연계 277
라. 자격의 직업교육훈련(학력/학점)에의 반영 혹은 호환 280
2. 주요국의 연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285
가.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 286
나. 정부의 역할 288
다. 산업계의 역할 290
라.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 운영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293
마. 직무수행능력중심(competency-based)의 교육훈련 및 검정 체계 296
Ⅴ. 결 론 303
1.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 강화 304
2.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305
3.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 운영에 산업계의 참여 제고 307
4.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 운영에서의 네트워크 형성 309
5.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및 자격제도의 구축 310

참 고 문 헌 313

ABSTRACT 32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정표. (1998-12-31). 주요국의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 연계 분석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