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화 해소를 위한 전문대학에서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지원 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upporting Vocational Education of Disadvantaged Groups in Junior Colleges
Author(s)
홍선이
Publication Year
2006-12-31
Created
2006-12-31
Keyword
전문대학소외계층 직업교육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90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5
가. 관련 문헌 및 자료 분석 6
나. 설문조사 및 면담조사 6
다. 전문가 협의회 7
Ⅱ. 양극화 현상과 소외계층의 제반 여건
1. 양극화 현상과 해소의 필요성 9
2. 소외계층의 제반 여건 11
가. 소외계층의 개념 11
나. 연구의 목표 집단 선정 12
다. 목표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현황 19
라. 소외계층 취업촉진을 위한 잠재인력고용촉진사업 21
마. 소외계층 직업교육의 필요성 35
Ⅲ. 전문대학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1. 전문대학의 설립취지와 현안과제 37
가. 전문대학의 설립취지와 변천과정 37
나. 전문대학의 현안과제 41
2. 전문대학 및 정부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현황 48
가. 전문대학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현황 48
나. 정부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현황 62
3. 전문대학 소외계층 직업교육의 차별성 65
가. 전문 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우월성 66
나. 직업교육의 취업으로의 연계 67
다. 효과적인 직업교육을 위한 인프라의 확보 69
Ⅳ. 소외계층 직업교육의 국제비교
1. 미국 71
가. 소외계층 직업교육 정책 71
나. 소외계층 직업교육 프로그램 72
다. 시사점 77
2. 영국 78
가. 소외계층 직업교육 정책 78
나. 소외계층 직업교육 프로그램 79
다. 시사점 83
3. 독일 84
가. 소외계층 직업교육 정책 84
나. 소외계층 직업교육 프로그램 87
다. 시사점 90
4. 덴마크 91
가. 소외계층 직업교육 정책 91
나. 시사점 93
5. 소결 94
Ⅴ. 소외계층의 직업교육 현황 분석 및 요구조사
1. 설문조사 개요 95
가. 설문지 구성 95
나. 조사대상 95
다. 조사방법 및 분석 95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96
3. 전문대학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현황 조사 98
가. 소외계층 직업교육 실시 전문대학의 분석 98
나. 소외계층 직업교육 미실시 전문대학의 분석 108
다. 소외계층 직업교육 실시/미실시 전문대학의 비교분석 113
4. 전문대학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수요 조사 116
Ⅵ. 전문대학 연계 소외계층 직업교육의 방향
1. 소외계층 직업교육 체제 구축 방향 123
가. 소외계층에 대한 직업교육의 사회적 책무 123
나. 학습ㆍ근로복지의 연계체제 지원 124
다. 소외계층 직업교육 예산의 확충 125
라. 유관기관의 협조체제 구축 126
마. 직업교육을 통한 소외계층 취업의 역기능 보완 126
바. 소외계층 직업교육의 평가체제 구축 127
사. 소외계층 특성별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제공 128
2. 전문대학 연계 소외계층 직업교육 체제 구축의 방향 129
가. 소외계층 직업교육에 대한 전문대학의 책무 129
나. 전문대학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내에 멘토링 체제 구축 130
다. 전문대학 특성을 반영한 소외계층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131
라. 재정지원사업에서 소외계층 직업교육의 강화 132
마. 전문대학과 소외계층 간의 직업교육 정보전달체제 구축 133
참고문헌 135
[부록Ⅰ] 전문대학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실태 조사 설문지 13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홍선이. (2006-12-31).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전문대학에서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지원 방안.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