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3 가. 연구의 내용 3 나. 연구의 범위 4 3. 연구 방법 5 가. 선행 연구 및 국내ㆍ외 자료 분석 5 나. 전문대학의 특성화 및 구조혁신 방안 모색을 위한 TFT 운영 6 다. 각종 회의 및 보고 6 라. 정책토론회 개최 6 Ⅱ. 전문대학의 현실 진단과 실태 분석 1. 노동시장의 변화와 전문대학 졸업생의 인력 수급 7 가. 전문대학 졸업생의 신규 인력 수급차 전망 7 나. 전문대학 공급 인력의 질적 불균형(mismatch) 9 2.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전문대학의 대응 12 가.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변화 추이 12 나. 전문대학 입학생 미충원 현황 15 다. 전문대학 입학생 감소에 따른 폐교 규모 추산 18 라. 성인학생 확보 노력 실태 19 3. 전문대학 내부 운영 구조의 실태와 문제점 29 가. 학사제도 운영 29 나. 조직 운영 43 다. 교수 인력 운영 46 라. 예산 운영 48 마. 파트너십 운영 61 4. 전문대학 학생의 입학, 진로 및 취업 실태 65 가. 입학생 실태 65 나. 졸업생의 진로 및 취업 실태 67 5. 정부의 예산 지원 현황 74 6. 전문대학 현실 진단의 시사점 77 Ⅲ. 전문대학의 기능 재정립과 발전 방향 1.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역할 분석 83 가. 법령상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역할 83 나. 학제상 전문대학의 위치와 역할 88 다. 전문대학과 4년제 일반대학의 기능 중복 문제 92 2. 주요 국가의 동향 100 가. 주요국의 고등교육구조 및 경로 100 나. 각국 전문대학의 성격과 목적 108 다. 개설 학위 및 자격 과정 111 라. 시사점 113 3. 전문대학의 기능 재정립 117 가.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실무중심교육 기능 수행 118 나. 평생직업교육 기능 수행 121 4. 전문대학의 발전 방향 126 가. 산학협력 활성화 126 나.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실무중심 교육과정 개발ㆍ운영 127 다. 평생직업교육체제의 구축ㆍ운영 128 라. 교육 대상의 다양화 129 마. 학사제도의 다양화 130 바. 졸업생의 취업지도 강화 131 사. 국내 교육훈련기관 간 연계 및 학점 교류 133 아. 성인학습자 유치를 위한 선행학습 평가인정제도 도입 운영 133 자. 전문대학 교육의 국제화 135 차. 전문대학의 전공학과 신설ㆍ폐지ㆍ조정을 위한 평가기구 설치 139 Ⅳ. 전문대학 특성화의 방향 정립과 특성화 유형 1. 전문대학 특성화의 필요성 142 2. 전문대학 특성화 사업 분석과 시사점 144 가. 특성화 사업과 지역전략산업과의 연계 144 나. 특성화 사업의 성과와 시사점 146 3. 특성화의 개념 151 가. 기존 개념 153 나. 새로운 개념 정립과 의미 154 다. 신ㆍ구 개념의 비교 156 4. 특성화의 방향 정립 157 가. 특성화의 목적 157 나. 특성화의 지향점 158 다. 특성화 전략 165 라. 특성화 기대효과 166 5. 특성화 유형 개발 167 가. 일반대학의 특성화 유형 167 나. 전문대학 특성화 유형 개발을 위한 기준 검토 173 다. 특성화 유형 191 라. 특성화 촉진 요소 197 마. 특성화 유형별 실행계획 포함 요소 204 Ⅴ. 특성화와 연계된 구조혁신 방안 1. 구조혁신의 개념 207 2. 내부적 구조혁신 207 가. 구조혁신의 방향과 원칙 208 나. 구조혁신의 실천 방안 209 3. 외부적 구조혁신 212 가. 국가 재정지원사업과 연계된 전임교원 확보율 확보와 학생정원 감축 212 나. 대학 간의 계열ㆍ학과 교환 213 다. 대학 간 통합적 협력체제 운영 213 라. 사립대학 구조혁신 방안 214 마. 학교 폐지: 장기적인 접근 215 Ⅵ. 정책 제언 1. 전문대학의 기능 재정립과 발전 방향 219 가. 전문대학의 기능 재정립 219 나. 전문대학의 기능 재정립을 통한 발전 방향 설정 220 2. 전문대학 특성화의 방향 정립과 특성화 유형 221 가. 전문대학 특성화 추진의 필요성 설정 221 나. 전문대학 특성화의 개념 정립 221 다. 전문대학 특성화의 지향점 설정 222 라. 전문대학 특성화의 유형 설정과 추진 목표 223 3. 전문대학 특성화와 연계된 구조혁신 방안 225 가. 전문대학 구조혁신의 개념 정립 225 나. 내부적 구조혁신 방안 226 다. 외부적 구조혁신 방안 226 4. 특성화를 통한 전문대학 정책의 변화 추구 228 참고문헌 233 부록 239 <부록 1> 4년제 대학 평생교육원의 프로그램 운영 실태(예시) 241 <부록 2> 전문대학 평생교육원의 프로그램 운영 실태(예시)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