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e-Learning 교수·학습자료 개발 사업(Ⅲ) :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교수·학습 콘텐츠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e-Learning Teaching & Learning Materials for Vocational High Schools(Ⅲ) -Learner-Centered e-Learning Teaching & Learning Contents-
Author(s)
김선태장명희변숙영
Publication Year
2007-01-31
Created
2007-01-31
Keyword
실업계 고등학교전문교과e-Learning교수·학습 자료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1896
Abstract
본 사업의 목적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교수·학습 능력 제고를 위한 e-Learning 교수·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음. 따라서, 첫째,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제고, 둘째, 대학수학능력시험 직업탐구영역 교과의 특성을 토대로 e-Learning에 적합한 단원 또는 내용을 선정하고,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함, 셋째, 교사와 학생이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를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one-stop 제공 서비스 체제 운영을 위한 스토리보드 목록 및 자료집 발간 등을 목적으로 함.
○ This project, which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was conducted as part of the ministry's wider project to establish an elearning support system. The learner oriented e learning and teaching learning contents' developed as part of this project will allow learners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 learning process. The developed contents will be distributed to schools through Edunet and Cylearn. Moreover, this project is also expected to : contribute to improving the effectiveness of vocational education : strengthening the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improve their basic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and to encourage teachers to improve their own specialization.
○ This project is designed to help develop learner oriented e learning and teaching learning contents which are commensurate to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abilities. More to the point, the objectives of this project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Modification of the existing learner oriented e learning and teaching learning contents model in order to make it more applicable to vocational education
- Evaluation of the contents developed in 2004 and analysis of the relevant needs
- Development of storyboards which match the characteristics and achievement levels ofstudents.
- Development of teaching learning contents for each specialized subject falling under the vocational studies category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SA T)
...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사업 개요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사업의 필요성 1
2. 사업의 목적 3
제2절 2005년 사업 추진 실적 4
1. 2004년~2005년 사업 추진 실적 4
2. 성과 분석 및 자체 평가 6
제3절 2006년 사업의 내용 및 방법 9
1. 사업 내용 및 범위 9
2. 연구 방법 10
3. 사업 추진 일정 12
제4절 사업 추진 전략 및 절차 12
1. 사업 추진 전략 12
제5절 홍보 계획 및 기대 효과 19
1. 홍보 계획 및 활용 촉진 방안 19
2. 기대 효과 20
제6절 성과 목표 및 측정 방법 21
제7절 예상 산출물 22
제8절 향후 계획 22
1. 2007년~2008년까지 수학능력시험 직업탐구영역 17개 과목별 60 차시 분량 e-Learning 콘텐츠 개발 완료 22
2. 2009년~2010년까지 연차적으로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 공통 과목 및 학과 필수 과목 콘텐츠 개발 완료 23
제2장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의 이론적 배경
제1절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25
1. 학슴자 주도형 콘텐츠 25
제2절 교수·학습 지도안 포함형 콘텐츠 체제(안) 30
1. 온라인 학습 콘텐트 개발기준 30
2. 교육 내용(본시학습) 콘텐츠 제작 31
제3절 학습자 주도형 중심 콘텐츠 교수·학습 모형 개발 33
1. 학습자 특성 분석 33
2. 환경 분석 39
3. 교수 전략 39
4. 학습 내용 구성 원리 40
5.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지침 40
6. 학습자 주도형 콘텐츠 교수 모형 41
7. 스토리보드 작성 예시 45
제4절 이미 개발된 콘텐츠 투입 과정 46
1. Cylearn 활성화를 위한 e-Learning 콘텐츠 투입 시나리오 46
2. e-Learning 콘텐츠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 계획서 모델 예시 48
제5절 전문 교과별 성격?목표?내용 체계 50
1. 「농업 이해」 50
2. 「농업 정보 관리」 54
3. 「공업 입문」 61
4. 「기초 제도」 61
5. 「정보 기술 기초」 63
6. 「상업 경제」 66
7. 「회계 원리」 68
8. 「컴퓨터 일반」 70
9. 「인간 발달」 73
10. 「식품과 영양」 75
제6절 전문 교과별 단원 선정의 배경 79
1. 「농업 이해」 79
2. 「농업 정보 관리」 80
3. 「공업 입문」 81
4. 「기초 제도」 82
5. 「정보 기술 기초」 83
6. 「상업 경제」 84
7. 「회계 원리」 84
8. 「컴퓨터 일반」 86
9. 「인간 발달」 86
10. 「식품과 영양」 88
제3장 전문 교과별 콘텐츠 내용 체계
제1절 「농업 이해」 91
1. 교육 내용 및 목표 91
2. 스토리보드 93
3. 개발 콘텐츠 97
제2절 「농업 정보 관리」 99
1. 교육 목표 및 내용 99
2. 스토리보드 101
3. 개발 콘텐츠 105
제3절 「공업 입문」 107
1. 교육 목표 및 내용 107
2. 스토리보드 108
3. 개발 콘텐츠112
제4절 「기초 제도」 114
1. 교육 목표 및 내용 114
2. 스토리보드 117
3. 개발 콘텐츠 120
제5절 「정보 기술 기초」 122
1. 교육 목표 및 내용 122
2. 스토리보드 124
3. 개발 콘텐츠 128
제6절 「상업 경제」 130
1. 교육 목표 및 내용 130
2. 스토리보드 131
3. 개발 콘텐츠 141
제7절 「회계 원리」 137
1. 교육 목표 및 내용 137
2. 스토리보드 138
3. 개발 콘텐츠 141
제8절 「컴퓨터 일반」 143
1. 교육 목표 및 내용 143
2. 스토리보드 145
3. 개발 콘텐츠 149
제9절 「인간 발달」 151
1. 교육 목표 및 내용 151
2. 스토리보드 153
3. 개발 콘텐츠 157
제10절 「식품과 영양」 159
1. 교육 목표 및 내용 159
2. 스토리보드 161
3. 개발 콘텐츠 165
제4장 활용 방안 및 제언
제1절 콘텐츠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자 유의 사항 167
1. 학습자 유의 사항 167
2. 교수자 유의 사항 173
제2절 활용 방안 177
1. 국가와 교육청 수준 177
2. 학교와 교사 수준 177
3. 학부모와 학생 수준 178
제3절 제언 179
1. 공통 사항 179
2. 각 과목별 학생 수준 180
Summary 185
<부록 1> 「농업 이해」 193
<부록 2> 「농업 정보 관리」 217
<부록 3> 「공업 입문」 237
<부록 4> 「기초 제도」 249
<부록 5> 「정보 기술 기초」 269
<부록 6> 「상업 경제」 295
<부록 7> 「회계 원리」 317
<부록 8> 「컴퓨터 일반」 337
<부록 9> 「인간 발달」 355
<부록 10> 「식품과 영양」 379
참고 문헌 397
참고 사이트 39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Citation
김선태. (2007-01-31).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e-Learning 교수·학습자료 개발 사업(Ⅲ) : 학습자 주도형 e-Learning 교수·학습 콘텐츠.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