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차후의 유형별 프로그램 평가 방안 연구를 위한 기본적 형태의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 방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기본적 형태의 방안 중 특히 평가의 영역 및 항목은 이 연구의 가장 중심되는 부분인데 이는 쇄도하는 평가위탁에 대한 현실적인 대응책이다. 이 연구에서 제안된 기본적 평가 영역 및 항목은 평가 편람을 통해 더욱 구체화될 것이다. 이 방안은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질과 운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수요자들(학생, 근로자, 산업체, 직업교육훈련 기관, 정부 등)에게 큰 기여를 할 것이다. As the technological science has advanced and the social economic situations have changed, concerns about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VETP) are growing by the demands of government and industrial circle to cultivate men of talent and put the right man in the right place, and by the demands of individuals to develop their competences to work.
The evaluation of VETP is useful for the various kinds of users who want for detailed information on the quality and operation of VETP to improve and manage it efficiently coping with the national social chang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basic VETP Evaluation Plan for future classified program evaluation plan study. ...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방법 5
Ⅱ.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 및 근거 8 1.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정의 8 2.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의 근거 16
Ⅲ. 이론적 고찰 28 1. 프로그램 평가 기준의 설정 28 2. 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 접근법 37 3. 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 모형 41 4. 연구의 기본 모형 52
Ⅳ.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의 현황 및 시사점 62 1. 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의 현황 62 2. 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시사점 84
Ⅴ.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 영역 및 항목 개발 87 1. 평가 영역 및 항목 개발 절차 87 2. 조사용 평가 영역 및 항목 설정 97 3. 평가 영역 및 항목의 타당성 검증 101 4. 개발된 평가 영역 및 항목 111
Ⅵ.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 전략 145 1. 평가 방향 145 2. 평가 주체 146 3. 평가 대상 147 4. 평가 운영 조직 148 5. 평가 절차 149 6. 평가 비용 152 7. 평가 시기 153 8. 평가 결과의 활용 155
Ⅶ. 결어 및 제언 157 1. 결 어 157 2. 제 언 159
참 고 문 헌 162
ABSTRACT 166
<부록 1> 현장실사용 설문지 169 <부록 2> 프로그램 평가 전략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