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에 대응한 직업능력개발 지원방안 연구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주요 내용 5
제3절 연구 추진 방법 6
1. 문헌ㆍ자료 수집 및 분석 6
2. 훈련 현장의 유비쿼터스 활용 실태 및 요구 파악을 위한 면담 조사 6
3. 원격훈련기관 대상 유비쿼터스 활용 실태 및 요구 조사 7
4. 유비쿼터스 활용 직업능력개발 사례 조사 7
5. 전문가 협의회 8
6. 세미나 개최 8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유비쿼터스의 개념/특성 9
1. 유비쿼터스의 개념 및 특성 9
2. 유비쿼터스 학습의 개념 및 특성 12
3. 유비쿼터스 학습의 발달 단계 15
4. 직업능력개발에서의 유비쿼터스 학습의 특성 17
제2절 유비쿼터스 학습의 주요 영역별 선행 연구 분석 21
1. 시스템 및 하드웨어 부문 21
2. 학습 콘텐츠 부문 23
3. 전문 인력 부문 25
4. 문화/제도 부문 26
5. 시사점 28
제3장 직업능력개발의 유비쿼터스 활용 실태 및 요구
제1절 개요 31
제2절 조사 결과 34
1. 유비쿼터스 사회 및 학습에 대한 인식 34
2. u-Learning 구성 요소에 대한 인식 37
3. u-Learning 과정 개발에 대한 인식 40
4. u-Learning에서 요구되는 학습 능력 및 태도 45
5. u-Learning 도입 및 활용 실태 46
6. u-Learning 향후 계획 49
7. u-Learning 정책ㆍ제도 53
제3절 시사점 58
제4장 국내·외 유비쿼터스 정책 및 사례 분석
제1절 국내ㆍ외 유비쿼터스 관련 정책 61
1. 국내 정책 61
2. 해외 정책 79
3. 시사점 97
제2절 국내ㆍ외 유비쿼터스 학습 사례 99
1. 국내 사례 99
2. 해외 사례 104
3. 시사점 111
제5장 유비쿼터스 직업능력개발 사례
제1절 개요 115
제2절 직업능력개발 부문의 u-Learning 국내 사례 116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94
1. 요약 194
2. 시사점 200
제6장 노동부 유비쿼터스 직업능력개발 정책 추진 방향
제1절 노동부 유비쿼터스 직업능력개발 정책의 의미 탐색 203
제2절 정책 추진 방향 206
제3절 정책 추진 과제 209
1. 유비쿼터스 학습을 통한 평생 직업능력개발 구현 209
2. 유비쿼터스 학습을 통한 직업능력개발 저변(기회) 확대 215
3. 유비쿼터스 직업능력개발을 통한 훈련성과ㆍ효과성 제고 218
4. 국가적 역량 및 인프라 강화 223
제4절 요약 230
<부록 1> 유비쿼터스 기반 교육훈련 실태 및 요구 조사 설문지 235
참고문헌 247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수경. (2007-11-30).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응한 직업능력개발 지원방안 연구. 2007년도 기업내 e-Learning 지원사업.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