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선도학교 육성·관리사업(Ⅱ)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Schools Spearheading Vocational Education
Author(s)
장명희김종우정태화
Publication Year
2008-02-29
Created
2008-02-29
Keyword
특성화 고등학교직업교육 선도학교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150
Table Of Contents
요약
Ⅰ. 사업의 개요
1. 사업의 추진 배경과 목적 1
2. 사업 내용 및 범위 2
가. 정부부처위탁 특성화 고교 운영 및 지원 전략 수립 2
나. 직업교육 정책 분야별 성과 분석 및 운영 방향 모색 2
다. 직업교육 정책 분야별 운영 체제 개편과 전문성 신장 지원 2
3. 사업 운영 방법 3
가. 부처위탁 특성화 고교 운영 협의체 구성 3
나. 직업교육 육성정책 지원 협의체 구성 3
다. 부처간 특성화 협약체결 지원 3
라. 정책 분야별 워크숍 개최 4
Ⅱ. 직업교육체제 혁신 정책 추진 성과 및 운영 방향 모색
1. 직업교육체제 혁신 정책 추진 성과 및 운영 과제 7
2. 통합형 고교 운영 성과 및 변화 방향 모색 10
가. 추진 배경 11
나. 추진 경과 11
다. 사업 내용 11
라. 문제점 13
마. 확대 추진 계획 13
바. 기대효과 15
사. 통합형 고교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 15
Ⅲ. 정부부처위탁 특성화 고교 운영 및 지원 전략 수립
1. 정부부처/지자체/산업체가 참여하는 특성화 전문계 고교 육성 개요 21
가. 추진 배경 및 정책 목표 21
나. 주요 내용 22
다. 추진 경과 23
라. 추진 성과 분석 24
마. 향후 추진 계획 24
2. 부처간 MOU 체결 협력 활동 지원 25
3. 부처위탁 특성화 고교 지원 전략 41
가. 국방부의 군 특성화 전문계 고교 육성사업 (국방부, 2008) 41
나. 문화관광부의 문화콘텐츠 고교 특성화 지원 사업 추진 현황(문화관광부, 2008) 46
다. 농림부의 특성화 농업고 육성사업(농림부, 2008) 49
라. 산자ㆍ노동부의 특성화 고교 육성사업(산자부, 2008) 55
마. 정보통신부의 IT 특성화 전문계 고교 육성사업(정보통신부, 2008) 61
바. 해양수산부의 특성화 수산고 육성사업(해양수산부, 2008) 64
사. 특허청의 발명ㆍ특허 특성화 고교 육성사업(특허청, 2008) 69
4. 부처위탁 특성화 고교 운영 협의체 구성 및 지원 전략 74
가. 부처위탁 특성화 고교 부처별 지원 기관 현황 74
나. 부처위탁 특성화 고교 운영 지원 협의체 구성 75
Ⅳ. 직업교육 정책분야별 운영체제 개편과 전문성 신장 지원
1. 직업교육 담당관 워크숍 77
가. 직업교육 담당관 워크숍 개요 77
나. 시ㆍ도교육청 주요 추진 실적과 계획안 79
다. 시ㆍ도교육청 2007년 우수사례 108
라. 종합 및 시사점 123
2. 수산ㆍ해양교육 관계자 워크숍 128
가. 워크숍 개요 128
나. 해양수산부의 교육정책 130
3. 통합형 고교 관계자 워크숍 148
가. 워크숍 개요 148
나. 통합형 고교 도입ㆍ발전 방안 149
4. 전문계 고교생 창업능력제고 방안 워크숍 153
가. 워크숍 개요 153
나. 전문계 고교 창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154
5. 전문계 고교 로봇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워크숍 158
가. 워크숍 개요 158
나. 전문계 고교 로봇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159
<부록 1> 16개 시ㆍ도교육청의 2007년 추진 정책 우수 사례 163
참고문헌 187
Publisher
교육인적자원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장명희. (2008-02-29). 직업교육 선도학교 육성·관리사업(Ⅱ).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