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는 경기도 직영 직업훈련기관으로서 경기도 및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를 강화하여 특성화를 통한 학교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시장수요에 맞는 훈련 과정 및 직종을 개발하는 일이 시급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차원에서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의 운영 및 훈련과정 개편을 통하여 효율적인 학교 운영 방법을 마련하고, 경기도 산업환경에 적합한 발전 모델을 마련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근 직업훈련 환경의 변화, 경기도 내 산업구조 및 노동시장 현황, 그리고 기술/기능인력 양성 훈련기관 현황을 수집 분석하였고,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와 국내외 유사 훈련기관의 운영실태 및 훈련실태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학교 개편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의 운영방식은 현행의 지방자치단체 직영체계를 유지하거나 기관 운영의 효율성을 강조하여 민간 위탁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훈련시설 및 설비, 교사 강사 등을 탄력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주변의 공업화 도시화가 잘 된 화성교정으로 통합하여, 경기도 내 산업 및 인력 구조의 특성에 맞게 훈련 직종을 개편하거나 다양한 훈련과정을 개설하는 것이 바람직히다. ○ 주요내용 - 경기도의 산업구조 및 노동시장 현황 -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의 현황 및 운영 실태 -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 개편 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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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내용 3 제3절 연구의 방법 4 제2장 직업훈련 환경의 변화와 시사점 제1절 경제ㆍ사회 환경의 변화 7 1.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 7 2. 세계화ㆍ개방화의 가속 8 3. 서비스산업의 증가 8 4. 전문ㆍ기술직 수요의 증가 9 5. 비정규직 및 여성 고용의 증가 10 제2절 인적자원 구조의 변화 11 1.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11 2. 청소년인구의 감소 12 3. 고학력사회의 도래 12 제3절 산업현장의 변화 13 1. 산업 간의 융합화의 복합화 13 2. 기술 발전의 가속화 13 3. 산업직종의 소프트화 14 4. 제품 및 소재의 기능 변화 14 5. 전통산업의 첨단기술 사용 14 제4절 직업훈련 체제의 변화 15 1.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과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의 제정 15 . 향상 및 전직훈련의 비중 강화 16 3. 근로자 주도적인 직업훈련의 강화 17 4. e-Learning의 확산 및 보편화 18 5. 직업능력개발 서비스 공급의 다변화 18 제5절 시사점 19 제3장 경기도의 산업구조 및 노동시장 현황 제1절 경기도의 산업구조 현황 23 제2절 경기도의 노동시장 현황 26 제3절 경기도 내 직업훈련 수급 현황 33 1. 경기도 내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학 현황 33 2. 경기도 내 직업훈련시설 및 실시 현황 34 제4절 시사점 36 제4장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의 현황 및 실태 제1절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의 현황 37 제2절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의 훈련성과 41 제3절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의 현 실태 및 문제점 44 제5장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 개선 및 발전방안 제1절 학교 운영의 효율화를 위한 운영방식의 개편 49 1. 지방자치단체운영 직업훈련기관의 운영체계 변화 49 2. 학교 운영방식 개편 방안의 비교 검토 50 3. 종합 논의 및 잠정 결론 58 제2절 안산교정과 화성교정의 통합 운영방안 59 1. 교정 통합과 분리의 논리적 접근 59 2. 통합 운영과 분리 운영에 따른 장 단점 60 3. 통합 운영방안 검토사항 61 4. 교정의 통합 과정 및 방법 63 5. 교정의 통합 후 운영방안 65 제3절 경기도의 산업환경에 맞는 특성화된 학교 발전모델 67 1. 다양한 훈련과정 운영 69 2. 현행 학과의 개편 여부 진단 70 3. 신설 훈련 직종 발굴 및 육성 87 4. 맞춤훈련의 활성화 88 제4절 평생교육체제 및 산학협력 강화 방안 89 1. 평생교육체제의 필요성 89 2. 평생교육에서의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의 역할 89 3. 평생교육 추진 방법 및 프로그램 90 4.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 91 제5절 학교 이미지 및 학생 자긍심 고취를 위한 학교 명칭 91 1. 훈련기관 명칭 변경 사례 91 2. 명칭 변경 고려사항과 쟁점 92 3. 잠정 시안 93 제6절 직업훈련교사의 경쟁력 제고 방안 94 1. 교사 연수의 기본 방향 94 2. 산업현장 체험 등 산업체 연수 방안 95 3. 전문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연수 기회 부여 96 4. 교사 연수를 위한 행ㆍ재정적인 지원체제 96 5. 각종 연수 이수자에 대한 지속적인 질 관리 97 6. 교원 평가제 등 우수교원 확보방안 97 제6장 결론 및 제언 <부록 1> 현장방문 면담조사 주요 결과 105 <부록 2> 일본 가나가와현의 직업능력개발사업 추진 현황 119 <부록 3> 국내ㆍ외 산학협력 우수사례의 예 135 <부록 4> 현장방문 면담조사지 139 <부록 5> 전문가 의견조사지 141 참고문헌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