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학교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을 위한 학년·교과별 진로교육 요목 계열화 연구 :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모형과 자료개발 방안을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Research on Systemization of Career Education by Grade and Curriculum toward Career Education Curriculum Integra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uthor(s)
이지연최동선이혜숙
Publication Year
2007-08-31
Created
2007-08-31
Keyword
진로교육교과통합형 진로교육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162
Abstract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의 진로교육은 학교 재량활동의 부분적 요소라는 주변적인 위치에서 미흡한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다. 학교 진로교육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안들이 도출되는 가운데, 교과교육과 진로지도의 분리현상을 극복하고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으로의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러한 주장은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외적 환경 변화와 함께 학교 진로교육에 관한 새로운 관점으로의 혁신을 요구하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개인의 직업기초능력 개발, 진로의식 향상과 함께 교과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모두 증진시킬 수 있는 가능성으로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에 있는 교과별 특성에 적합한 진로 관련 요소를 추출하여 개별 교과에 통합·활용할 수 있는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모형 및 이에 적합한 자료개발의 절차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모형은 ①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명확한 방향의 제시, ②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학습 성과 설정, ③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지속적 모니터링, ④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학습자원 제시, ⑤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종합으로 요약될 수 있다.
○ 주요내용
- 우리나라 초·중등단계 진로교육의 특징
- 미국과 영국의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사례
- 초·중등단계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모형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용어의 정리 5
제3절 연구 내용 및 범위 8
제4절 연구의 방법 11
제2장 우리나라 초ㆍ중등단계 진로교육
제1절 초ㆍ중등단계 진로교육 목표 및 내용 15
제2절 7차 교육과정안에서의 진로교육 29
제3절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연계 48
제4절 교과통합형 진로관련 선행연구 55
제5절 소결론 67
제3장 외국의 교육과정 사례
제1절 미국의 ITAC 사례 71
제2절 영국의 교과 통합형 진로교육 113
제3절 소결론 142
제4장 초ㆍ중등단계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형
제1절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모형 개괄 147
제2절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자료 개발 과정 153
제3절 소결론 163
제5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결론 165
제2절 제언 172
<부록 1>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 초등 도덕 6학년 179
<부록 2>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 중학교 도덕 2학년 182
<부록 3>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 고등학교 도덕 1학년 185
참고문헌 18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지연. (2007-08-31). 초·중등학교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을 위한 학년·교과별 진로교육 요목 계열화 연구 :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모형과 자료개발 방안을 중심으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