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에 대한 성과분석과 수요자 요구분석을 통하여 향후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의 성과 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은 고용을 중심으로 한 실질적인 성과를 강조함으로써 훈련생에게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으나, 훈련기관에 대한 다양한 정보 공유의 확대를 통해서 수요자 선택권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향후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은 평가시스템의 개선을 통하여 훈련의 질을 보다 제고할 필요가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평가 추진 기구를 상설화하고 평가인증제로 전환함으로써 평가 사업의 일관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 주요내용 -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 운영 현황 - 외국의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례 -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의 성과 분석 -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에 대한 수요자 요구 분석 -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의 효율성 제고 방안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1. 연구 내용 3 2. 연구 방법 4 제2장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 운영 현황 제1절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 현황 7 1.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의 근거 및 목적 7 2. 직업훈련기관 평가 현황 9 제2절 2007년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의 개요 11 1. 평가대상 11 2. 평가방법 12 3. 평가기준 13 4. 평가위원 16 5. 평가결과의 활용 17 제3절 시사점 17 제3장 외국의 직업훈련기관 평가 제1절 영국의 교육훈련기관 평가감독 21 1. 영국의 교육훈련기관 평가감독 개요 21 2. 영국의 훈련기관 평가감독 매뉴얼 22 3. 영국의 교육훈련기관 평가 시사점 29 제2절 미국의 직업교육훈련기관 평가인정 30 1. 미국 평가인정의 역사 및 조직 30 2. CHEA의 평가인정조직 인증과 COE 평가인정 방법 34 3. 미국의 교육훈련기관 평가인정의 시사점 41 제3절 호주의 직업훈련기관 인증등록 44 1. 호주의 직업훈련기관 인증등록 개요 44 2. 직업훈련기관 등록 기준 및 절차 45 3. 호주의 직업훈련기관 등록의 시사점 52 제4절 시사점 52 제4장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의 성과 분석 제1절 평가등급별 훈련기관의 차이 57 1. 상위 평가등급 기관과 하위 평가등급 기관의 차이 57 2. 평가등급별 임금 효과 60 3. 훈련기간별 평가등급별 실업탈출 기간 62 제2절 직업훈련기관 평가사업의 훈련기관 개선 효과 65 1. 평가등급의 변화 65 2. 평가 등급과 훈련생의 훈련행태 67 제3절 직업훈련기관 평가의 정확성 및 공정성 69 1. 평가 영역 간 상관관계 69 제4절 소결 72 제5장 조사결과 분석 제1절 조사 개요 75 1. 조사 대상 75 2. 설문조사 내용 78 제2절 훈련대상자 조사결과 78 1. 훈련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8 2. 직업훈련기관의 선택 83 3.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에 대한 인식 87 제3절 수료생 조사결과 89 1. 수료생의 일반적 특성 89 2. 훈련기관의 선택 94 3.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에 대한 인식 98 4.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의 성과 101 제4절 교육훈련담당자 조사결과 104 1. 교육훈련 담당자의 일반적 특성 104 2. 직업훈련기관의 선택 106 3.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에 대한 인식 108 4. 평가 사업의 성과 111 제5절 시사점 113 제6장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의 효율성 제고 방안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21 1.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의 운영 실태 122 2. 외국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 123 3. 직업훈련기관 평가 사업의 성과 124 4. 설문조사 결과 125 제2절 개선 방안 128 1. 평가기준의 개선 128 2. 평가 체계 및 평가 방법의 개선 129 3. 평가인증제의 도입 133 제3절 결론 및 제언 135 <부록 1> 직업훈련 참여 실태 조사(훈련대상자용) 141 <부록 2> 직업훈련 참여 실태 조사(수료생용) 146 <부록 3> 직업훈련 참여 실태 조사(교육훈련담당자용) 152 참고문헌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