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화 사업의 실시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
- Alternative Title
- An Analysis of the Status of Learning Organization Project and Facilitation Measures
- Author(s)
- 김영생; 한상일
- Publication Year
- 2007-10-31
- Created
- 2007-10-31
- Keyword
- 학습조직화; 중소기업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19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왜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사업을 해야 하는가, 다른 사업과는 어떤 차별성이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다. 이 해답을 사업의 이론적 체제를 중소기업 학습의 특성 이해와 학습조직의 이론적 논의와 설문 및 현장조사를 통해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중소기업은 어떻게 학습하는가?
중소기업의 학습의 특성과 숙련형성 과정에 관련된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사업의 이론적 기반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의 교육훈련과 학습 방법, 비형식 현장 학습의 특성과 장단점, 학습조직의 개념과 모형, 학습조직 진단도구인 DLOQ에 대한 문헌조사와 사례를 분석하였다.
둘째,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사업은 어떤 사업인가?
이 사업의 구성, 지원유형, 운영 현황을 중심으로 그 특성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 사업의 행정서비스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조직화 사업의 정책과 운영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사업구성과 운영체계를 분석하고 이 사업의 특성을 제시하였다. 행정서비스 제도를 단계별로 구분하여 평가하였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사례와 개선방안을 국내외 정책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셋째, 이 사업의 효과는 무엇인가?
이 사업의 효과 및 성과를 분석하였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의 경영환경, 경영전략, 평가 보상 및 노사관계 및 인력구조와 같은 기업특성과 사업효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사업진행에 필요한 착안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사업을 진행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분석하고 유형별 효과성과 개선의 필요성 정도를 분석해서 학습조직화 사업의 재구조화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였다.
넷째, 이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의 학습조직의 수준은 어떠한가? 참여기업의 학습조직화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학습조직의 발전 단계와 조직특성과 환경과의 관련성을 DLOQ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사업의 성과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다양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 사업의 변화 및 개선에 대한 실제적인 정책제안을 제시하였다.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for small and medium sized business is now underway. However, SME's actual participation rate for the skills development is very low (extremely lower than those of the medium and large). Some policy makers might think that the small and medium size companies don't recognize the importance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But the fundamental causes of the low particular are somewhat different - it's because of the particular traits of the SMEs and the mismatches between the governments' supports and the companies' skills development system. The medium and larger enterprises could porches the trained high skilled worker from the small and medium companies, it triggers the bad human resource chain reaction so the training of the small and medium company went inactive way. The management of the SMEs believe that the transportable skills developed by formal training and development program let the high potentials leave for the larger enterprises which won’t pay for skills development of employees.
In this reality, "Learning Organization initiatives for the small and medium size company" would be very innovative policy. This initiatives could provide the opportunity that faciliate HRD activities for the small and medium which don't have enough ability to manage the human resource systemically.
The initiatives incomposed of 10 different supportive programs like team learning program, HRD consulting services, building infra-structures for learning. So it makes the SMEs have HRD system and some infrastructure. simultaneously. When they manage the programs, they would have an opportunity of making the trainee's learning transferred to their work each other in work place coordination. So during the trainee is in field training, he can keep the learning group activity. Every process of the training program is conducted under the company's self control, the demand of the company and the trainee can be accepted directly to the training program. For the successful training, the standard which can evaluate the training result objectively and the consistent monitoring system are needed.
We developed the result analyzing method of Learning Organization Program for the small and medium size company through this research. And with this developed analyze tool, we analyzed the company (2007-2007 the participants of this program), the result of trainees, the effectiveness of the 10 business type. And with the analyzed method, we not only conducted the research about the theory of learning organization, system and the result but also suggested the improvement method for enhancing the training result...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1. 중소기업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 1
2. 인적자원 개발의 필요성과 참여 정도 3
3. 중소기업에게 적합한 인적자원 개발 방식 6
4. 새로운 패러다임과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8
제2절 연구목적 및 방법 11
1. 연구의 목적과 내용 11
2. 연구 방법 12
제3절 중소기업의 학습특성과 학습조직화 14
1. 중소기업의 학습 14
2. 비형식 학습이론을 통한 중소기업 학습특성 이해 20
3. 학습조직의 개념과 이론체계 26
4. 학습조직화 모형과 DLOQ 31
5. 학습조직화 사업의 의의 39
제2장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사업 제도 및 운영 현황
제1절 사업의 목적과 개요 43
1. 학습조직화 사업의 목적 및 근거 43
2. 지원 대상과 내용 43
제2절 학습 조직화사업의 유형 45
1. 학습조직화 컨설팅 45
2. 인력개발전담자 채용장 46
3. 학습공간 구축 48
4. 학습조 도입 49
5. 후견인(멘토링) 제도 도입 53
6. 현장훈련(OJT) 프로그램 도입 55
7. 근로자 학습휴가제 도입 57
8. 지식공유시스템 58
9. 우수학습활동 지원 61
10. 사후관리 컨설팅 62
제3장 학습조직화 사업의 실태분석
제1절 참여기업 현황 65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현황 65
2. 경영환경 69
3 주력제품(상품/서비스)의 경영전략 우선순위 70
4. 평가와 보상제도 71
5. 노동조합 74
6. 인력구조 76
제2절 인적자원 개발 현황 및 투자 80
1. 인적자원 개발 현황 80
2. 인적자원 개발 프로그램별 직접 지출비용 88
제3절 사업의 성과 및 문제점 91
1. 학습조직 사업의 성과 91
2. 학습조직 사업의 문제점 94
3. 프로그램 유형별 효과성 98
4. 프로그램 실행의 충실성과 만족도 99
5. 사업의 개선 및 변화 요구 101
제4절 기업특성과 학습조직 수준 102
1. 참여기업의 학습조직 수준 102
2. 조직특성에 따른 학습조직 수준 103
3. 경영환경에 따른 학습조직 수준 114
제5절 행정서비스 분석 120
1. 분석 방법 120
2. 분석결과 121
제6절 요약 및 시사점 131
제4장 학습조직화 사업의 활성화 방안
제1절 개선방향 135
1. 전략방향 136
2. 학습조직화의 발전모형 137
3. 참여기업 선정 140
4. 지원방법의 변화 141
5. 재원확보 143
6. 기대성과 144
제2절 세부내용 145
제5장 요약 및 결론
제1절 내용요약 149
1. 중소기업 인적자원 개발의 문제점 149
2. 중소기업의 특성과 비형식 현장학습 151
3. 학습조직의 개념과 모형 153
4. 학습조직화 사업의 제도와 운영 156
5. 학습조직화 사업의 실태분석 157
제2절 발전방안 164
1. 개선방향 164
2. 세부내용 172
제3절 논의 및 제언 174
SUMMARY 177
<부록 1>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사업의 행정서비스 분석과 대안 도출을 위한 이론과 분석틀 및 행정서비스 개선의 대안으로서 가상스튜디오 적용방안 모색 185
<부록 2> 우수기업 사례: 비유와 상징 218
<부록 3> 우수기업 사례: 휴니드 테크놀러지스 225
<부록 4> 설문지 230
참고문헌 243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영생. (2007-10-31). 학습조직화 사업의 실시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