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새터민 청소년의 진로의식 및 진로개발 현황에 대한 체계적인 양적·질적 실태조사를 토대로, 이들의 교육적·사회적 적응과 학교-직업세계의 원활한 이행을 촉진하는 정책 대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재학생 및 학교밖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새터민 청소년의 진로의식 및 진로현황을 조사·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진로지도 정책 대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가. 연구의 필요성 1 나.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가. 연구의 내용 3 나. 연구의 범위 4 3. 연구 방법 5 가. 문헌고찰 5 나. 설문조사 5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새터민 청소년의 현황 및 지원 실태 1. 새터민 청소년의 현황 17 가. 새터민 청소년의 입국 현황 17 나. 새터민 청소년의 취학 실태 20 2.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및 진로행동 26 가. 학업성취 및 학업적응의 어려움 26 나. 높은 중도 탈락률 31 다. 새터민 청소년의 교우관계 32 라. 교사와의 관계 34 마. 새터민 청소년의 진로행동 및 진로경로 36 3. 새터민 청소년 대상 제도적 지원 체제 46 가. 정부 차원의 새터민 청소년 지원 체제 47 나. 민간 차원의 새터민 청소년 지원 현황 63 4. 요약 및 시사점 68 Ⅲ. 새터민 청소년의 진로의식 및 진로계획 1. 학교생활에의 만족도 71 2. 아르바이트 경험 78 3. 새터민 청소년의 진로계획 84 가. 새터민 청소년의 주된 고민이나 걱정거리 84 나. 새터민 청소년의 희망교육 수준 및 진로계획 87 4. 희망 직업 92 5. 진로결정에서의 어려움 및 진로지도 서비스 요구도 100 가. 진로결정에서의 어려움 100 나. 직업 및 진로정보의 주요 정보원 104 다. 진로지도 서비스의 요구도 106 Ⅳ. 새터민 청소년의 진로개발 지원을 위한 정책제언 1. 새터민 청소년의 진로개발 지원의 기본 방향 109 2. 새터민 청소년의 진로개발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 112 가. 새터민 청소년의 진로개발 지원을 위한 역량 모델 개발 112 나. 새터민 청소년의 진로개발 역량 모델을 토대로 활동적인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ㆍ보급 116 다. 새터민 청소년의 다양한 진로경로(career path) 형성 지원 119 라. 새터민 청소년에게 다양한 진로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웹사이트 구축 120 마. 새터민 청소년 대상 진로지도 전달 체계의 체계화 및 구조화 124 바. 새터민 청소년 대상 현장 직업체험 및 대학 예비학교의 강화 126 부 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