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유망직종 발굴 및 교육훈련시스템 구축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Non-traditional Occupations for Women and Construc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Author(s)
정윤경나영선김나라하정미
Publication Year
2007-12-08
Created
2007-12-08
Keyword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교육훈련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214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대부분 고임금직종으로 분류되는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에 여성의 진출을 확대하여 여성의 노동시장에서의 지위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훈련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과거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는 전통적인 성역할 고정관념에 의해 여성의 교육훈련접근을 체계적으로 배제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여성의 직종 선택 범위를 의도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비교적 고임금 직종인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에 여성을 유인하기 위한 유망직종을 발굴하여 제시하고 여성참여를 지원하는 교육훈련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성별직종분리를 해소하는 성평등적인 전문인력 양성 방안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의 고용실태를 진단하고, 직업훈련에 있어서 성별 훈련 직종 분리 현상, 그리고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의 훈련 현황을 분석하였다.
둘째,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직종별 고용실태 및 관련 훈련직종을 검토하여 여성 유망 직종을 추출하였다.
셋째,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유망 훈련 직종의 교육훈련과정을 개발하고, 교육훈련기관 수요조사를 통해 교육훈련과정의 적합성을 진단하였다.
넷째,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교육훈련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3
제3절 연구 방법 5
제2장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고용 및 직업교육훈련실태분석 9
제1절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고용 실태 9
제2절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직업훈련 실태 분석 15
제3절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훈련직종 검토 23
제4절 시사점 36
제3장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유망직종 선정 및 수요 분석 39
제1절 직종 선정 기준 및 절차 39
제2절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여성재직자 사례 분석 44
제3절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기관 수요조사 분석 71
제4절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교육훈련과정 개발 기준 90
제4장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교육훈련과정 개발 93
제1절 CNC 프로그래머 93
제2절 쥬얼리CAD 100
제3절 PCB설계 및 가공 107
제4절 AutoCAD 113
제5절 네트워크설치운영사 120
제5장 정책 제언 127
참고문헌 139
[부록]
부록 1. 미국 사례 141
부록 2. 전체 직종의 여성비중 및 임금 현황 143
부록 3. 교육훈련기관 수요조사 조사대상(표본) 156
부록 4. 교육훈련기관 수요조사 설문지 158
부록 5. 지역규모별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프로그램 운영 현황 163
부록 6. 지역규모별 개설 희망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프로그램 164
부록 7. 지역규모별 5개 교육훈련과정에 대한 세부 내용 165
부록 8. 기관별 5개 교육훈련과정 개설 및 시설확보 가능성 170
부록 9. 연구협력진 현황 193
부록 10. RP장비 194
부록 11. 머시닝센터스캔 195
Publisher
여성가족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윤경. (2007-12-08). 비전통적 여성진출분야 유망직종 발굴 및 교육훈련시스템 구축.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