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 구성 변화에 따른 조직문화 진단 및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방안 마련
- Alternative Title
- An Investigation into Organizational Culture in Relation to Change in Human Resources at the Ministry of Education & HRD and Strategic Human Resources Management Measures
- Author(s)
- 구연희; 이성; 정윤경; 하연섭; 김정근
- Publication Year
- 2007-12-31
- Created
- 2007-12-31
- Keyword
- 조직문화; 인적자원관리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215
- Abstract
- 조직문화란 '조직이 외적 적응과 내적 통합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학습하고, 충분히 타당한 것으로 고려되어, 그 문제와 관련하여 지각하고, 사고하고 느끼는 올바른 방법으로써 새로운 구성원에게 전수되는 공유된 기본 가정의 패턴' (Shein, 1992:12) 이다. 따라서, 급변하는 외부 경영환경과 조직의 효과성 증진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대부분의 조직과 마찬가지로 공공조직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혹은 목적이 무엇인지 명료하게 정의하고, 또 그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관하여 심각하게 재고할 필요가 커졌으며, 이를 위해 그 조직에 적절한 조직문화의 유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교육인적자원부의 경우 구성원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젊은 구성원이 증가하면서 기존의 조직문화와 다른 형태의 변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얘기 되고 있으나 이를 구체적으로 진단한 적이 없고 이러한 변화가 조직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검토된 바가 없다. 따라서 여기서는 좋은 교육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바람직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현재 교육인적자원부의 조직문화는 어떠하며,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이 되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Table Of Contents
- I.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기대효과 3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
Ⅱ. 이론 및 선행연구 5
1. 조직문화 5
2. 멘탈모델(Mental Model) 12
3. 인적자원 관리 15
Ⅲ. 양적분석을 통한 조직문화 진단 23
1. 조직문화 및 학습조직 진단지의 진단영역 23
2. 응답자의 특성 24
3. 조직문화 진단결과 26
4. 학습조직진단 결과 27
5. 학습체계 구축을 위한 질문 28
6. 조직운영 및 조직문화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0
Ⅳ. 질적 분석을 통한 조직문화 진단 33
1. 조직문화 진단을 위한 이론모형과 분석틀 33
2. 질적 연구방법의 개념 37
3. 질적 분석 결과 39
Ⅴ. 멘탈모델 진단 121
1. 멘탈모델 분석의 필요성 121
2. 연구설계 122
3. 멘탈모델 진단 결과 125
4. 논의 및 향후 제언 147
Ⅵ. 인적자원 관리 방안 153
1. 이론적 검토 153
2. 인적자원 관리방안 168
Ⅶ. 결 론 191
[부록 1] 조직문화 진단 및 학습체계 강화를 위한 설문지 201
[부록 2] 멘탈모델 설문 문항별 결과 211
[부록 3]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조사 238
[부록 4] 교육인적자원부 인터뷰 가이드 254
참 고 문 헌 256
- Publisher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구연희. (2007-12-31).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 구성 변화에 따른 조직문화 진단 및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방안 마련. 정책연구과제 2007-공모-06.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