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시대 농업인적자원 경쟁력 강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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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Strategies for Increasing Competitiveness of Agricultural Human Resources following the Introduction of FTA
Author(s)
김영생박천수
Publication Year
2008-02-15
Created
2008-02-15
Keyword
농업인교육농업인력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220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FTA 시대로 대표되는 급격한 농업환경 변화 속에서 우리농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자원 경쟁력 강화전략이 무엇인가? 를 찾고자 했다. 이를 위해 농업인적자원과 관련된 요소를 분석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업인적자원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차원의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농업인적자원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농업고용 상황을 분석하였고, 인적자원의 구성과 특성 및 인구학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둘째로 농업인력의 경영역량을 분석하였다. 경영역량을 크게 경영관리와 경역혁신으로 구분하여 현재의 수준을 진단하고, 역량과 관련된 환경요인 및 학습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셋째로 현재 정책적으로 지원되는 농업인 프로그램을 경영역량의 관련성, 수준 및 시간구성으로 분석하였다. 넷째로 네덜란드를 비롯한 외국의 농업교육과 경영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사례분석을 하였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농업환경 변화와 인적자원의 경쟁력 강화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1. 1. FTA와 농업환경 변화 1
1. 2. 인적자원과 경쟁력 강화와 경영역량 2
1. 3. 인적자원 인프라 구축과 구조의 경쟁력 4
제2절 경영역량의 강화 5
제3절 연구목적과 연구의 방법 6
제2장 농림업의 고용구조 9
제1절 산업별 고용구조 9
1. 1. 취업자 분포 9
1. 2. 학력 12
1. 3. 여성비중 15
1. 4. 임금(소득) 17
1. 5. 연령, 근속(경력)기간, 근로시간 20
제2절 직업별 구조 23
2. 1. 취업자 분포 23
2. 2. 학력 26
2. 3. 여성비중 30
2. 4. 임금(소득) 33
2. 5. 연령, 근속(경력)기간, 주당 근로시간 37
제3절 시사점 41
제3장 농업인력의 경영역량분석 43
제1절 농업인 역량강화와 경영혁신의 중요성 43
1. 1. 경영혁신과 경영역량의 중요성 44
제2절 경영역량 46
2. 1. 경영관리 역량 분석 48
2. 1. 1. 자료의 수집과 분석 49
2. 2. 분석 결과 49
2. 2. 1. 응답자의 일반사항 49
2. 2. 2. 경영관리 역량분석 52
2. 2. 3. 주요 업무의 분화정도 59
2. 2. 3. 1. 매출액에 따른 분화정도 62
2. 2. 3. 2. 경영체 종류에 따른 분화정도 68
2. 2. 4. 경영관리 역량인식과 역량수준 분석 73
2. 2. 4. 1. 경영체별 경영관리 역량과 업무 중요성 인식 73
2. 2. 4. 2. 매출액별 업무의 중요성 인식과 경영관리 역량 분석 81
2. 2. 5. 교육훈련 참여 및 자기개발 활동 분석 89
2. 2. 5. 1. 능력개발교육 참여횟수 91
2. 2. 5. 2. 능력개발교육 참여시간 99
2. 2. 5. 3. 일반역량과 주로 받은 교육의 관련성 107
제3절 경영혁신 역량 112
3. 1.시장중심적 경영혁신의 역량모델의 7가지 역량 113
3. 1. 1. 학습지향성(Learning orientation) 113
3. 1. 2. 기업가 정신 115
3. 1. 3. 시장지향성 115
3. 1. 4. 경쟁강도 인식 116
3. 1. 5. 시장감지 역량 116
3. 1. 6. 시장반응 역량 116
3. 1. 7. 고객만족 역량 117
3. 2. 경영혁신 모형의 검증 117
3. 2. 1. 요인분석 117
3. 2. 2. 모형 검증 121
3. 3. 경영체의 특성에 따른 경영혁신 역량 분석 123
3. 3. 1. 경영체 종류에 따른 혁신역량의 차이검증 123
3. 3. 2. 능력개발 횟수에 따른 혁신역량의 차이검증 127
3. 3. 3. 능력개발 시간에 따른 혁신역량의 차이검증 129
3. 3. 4. 능력개발활동에 따른 혁신역량의 차이검증 131
3. 3. 5. 주로 받은 교육에 따른 혁신역량의 차이검증 135
3. 3. 6. 매출액에 따른 혁신역량의 차이검증 139
3. 3. 7. 순이익 증가구간에 따른 혁신역량의 차이검증 144
3. 3. 8. 매출액 증가율에 따른 혁신역량의 차이검증 147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49
제4장 농업인교육 프로그램 분석 157
제1절 경영관리역량에 따른 프로그램 분석결과 157
제2절 경영혁신역량에 따른 프로그램 분석결과 161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65
제5장 외국의 농업과 농업교육정책 179
제1절 네덜란드의 사례 179
1. 1. 네덜란드의 농업정책 기조 179
1. 2. 네덜란드 정책의 주요 의제 180
1. 3. 지식과 혁신의 집중적 투자 182
제2절 직업교육 184
2. 1. 초등(Primary), 중등(Secondary) 교육 186
2. 2. 중등직업교육훈련(MBO : Middelbaar beroepsonderwijs) 186
2. 3. 고등교육(Higer education) 186
제3절 농업교육 187
3. 1. 농업교육체계 187
3. 2. 농업교육의 목표와 정책 188
3. 3. 교육지출 현황 188
3. 4. 교육참여 190
3. 5. 교육기관 191
제4절 네덜란드 농업인 교육의 이슈와 변화 방향 192
4. 1. 네덜란드 농업환경 변화와 농업 구조 변화 192
4. 2. 지식농업으로 전환을 위한 농업혁신 정책 193
4. 3. 농업교육의 혁신방향 193
4. 4. 농업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195
4. 5. 발전방안 195
4. 5. 1. 새로운 변화움직임 196
4. 5. 2. 미래 발전방향 196
제5절 네덜란드의 농업경영 교육프로그램 198
5. 1. PTC+ 198
5. 2. 와게닝겐 대학의 농식품 MBA 프로그램 198
제6절 프랑스 농업 일반현황 200
6. 1. 프랑스 경제에서 농업의 위치 201
6. 1. 1. 국내총생산에서의 농업의 비중 201
6. 1. 2. 농업과 고용 201
6. 1. 3. 농업, 수출산업 202
6. 2. 프랑스 농업의 특성 202
6. 2. 1. 전문화하는 농업 202
6. 3. 농업생산 203
6. 3. 1. 유리한 경지조건 203
6. 3. 2. 주요 농업생산 지역 204
6. 3. 3. 생산양식 204
6. 3. 4. 주요(대농업) 생산품 205
6. 3. 4. 1. 곡물 205
6. 3. 4. 2. 설탕 206
6. 3. 4. 3. 낙농 및 육우생산 206
6. 3. 4. 4. 과일과 채소 207
6. 3. 4. 5. 포도주 207
6. 4. 농업인구와 농업경영 208
6. 4. 1. 인구감소와 경영규모의 확대 208
6. 4. 2. 가족농 중심의 농업경영 208
6. 4. 3. 농가소득 209
제7절 기타 외국의 농업경영교육 209
7. 1. 미국 210
7. 2. 호주 212
7. 3. 캐나다의 농업경영교육 213
7. 4. 외국의 프로그램과 비교 214
제8절 요약 및 시사점 215
제6장 요약 및 결론 217
첨부 1. 경쟁력있는 전문농업경영체 육성을 위한 농업인 교육 233
첨부 2. 노동부 고용지원 시스템에 농업관련 일자리 및 훈련정보 탑재방안 243
첨부 3. 워크넷(Work-net) 소개 247
첨부 4. 농업인 교육기관의 평생학습기관 인정획득 방안 253
참고문헌 309
Publisher
농림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영생. (2008-02-15). FTA시대 농업인적자원 경쟁력 강화전략. 농업정책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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