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아스타나 대학단지 조성사업 지원 타당성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Feasibility Study on Establishing a University Complex in Astana, Kazakhstan
- Author(s)
- 최영렬; 황규희; 정재용
- Publication Year
- 2007-12-31
- Created
- 2007-12-31
- Keyword
- 카자흐스탄; 고등교육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221
- Abstract
- 카자흐스탄의 산업·교육현황 및 전망을 바탕으로 고등교육수요를 도출하여 국내 대학의 아스타나 대학단지 조성사업 참여방안(진출분야 및 진출형태 등) 모색을 위한 기본 데이터를 제공한다.
향후 사업추진과 관련한 제도적·정책적 지원 방안에 시사점을 도출하며, 교육사업 지원 경험 및 노하우를 축적하고 교육원조 매뉴얼 마련의 기초로 활용한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2
Ⅱ. 카자흐스탄 개황 5
1. 국가개관 5
2. 안정적인 정치체제 유지 6
3. 연평균 9%대의 경제성장과 경기과열 우려 7
4. 높은 인구 증가 및 제조업 중심의 산업 9
5. 노동시장 현황: 높은 임금 상승과 젊은 층의 실업 10
6. 서사적이고 서정적인 문화 13
7. 한국과의 관계 13
8. 카자흐스탄 정부의 경제계획 13
9. 카자흐스탄 정부의 새천년개발목표와 진행상황 15
Ⅲ. 카자흐스탄의 교육제도 17
1. 카자흐스탄 교육제도 일반 17
2. 유치원 교육 20
3. 초ㆍ중등교육 21
4. 전문직업기술교육 21
5. 고등교육 24
Ⅳ. 카자흐스탄의 고등교육 25
1. 고등교육기관(Higher Education Institution) 수 26
2. 고등교육기관 등록 학생 수 27
3. 고등교육기관 입학·졸업 29
4. 고등교육시스템과 노동시장의 연계 33
5. 정부지원금과 장학금 34
6. 고등교육 참여 비율과 정부지원금 35
7. 고등교육 재정 37
8. 교육의 질 48
9. 고등교육 행정 및 통제 55
10. 고등교육의 국제화 60
11. R & D 68
Ⅴ. 카자흐스탄의 대학단지 추진 계획 81
1. 도입배경 81
2. 대학단지의 사명 및 과제 82
3. 대학단지 사업의 기본 원칙 82
4. 대학단지성공의 핵심요소 82
5. 대학단지의 구조 86
6. 기존대학과의 차이 87
7. 학술교육 종합센터의 구조 87
8. 학생 수 증가 계획 89
9. 교수진 수 증가 계획 90
10. 대학단지의 재정 91
11, 대학단지 설립으로 기대되는 결과 92
12. 대학단지 설립을 위한 프로젝트 경영 92
13, 잠재적인 협력 대학 92
Ⅵ. 우리나라 대학의 동 사업 참여 가능성 및 방법 95
1. 한국정부의 카자흐스탄 지원 현황과 과제 95
2. 카자흐스탄 정부가 한국에 기대하는 교육훈련 협력 96
3. 아스타나 신 대학단지 설립과 관련 교육과학부 면담 97
4. 대학 실태: Al-Farabi Kazakh National University 방문 및 현지인 인터뷰 98
5. 인력공급과 노동시장 연계 100
6. 한국과의 교류협력 방안: 고려인 과학자 면담을 중심으로 100
7. 카자흐스탄 기초과학과 한국 응용기술 결합 방안 모색: 화학연구소 방문 결과 101
8. 아스타나 신 대학단지 설립 참여 및 향후 교육훈련 협력 방안 101
Ⅶ. 결론 및 제언 105
<부록 1> Plan of Visiting and Interview 109
<부록 2> 정보통신기술교육센터 소개 118
<부록 3> 대 카자흐스탄 원조동향 및 실적 120
<부록 4> KOICA 지원 실적 124
참고 문헌 127
- Publisher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최영렬. (2007-12-31).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대학단지 조성사업 지원 타당성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