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원조공여국으로서의 우리나라 ODA 역사에서 상대적으로 미개척 지대였던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교육 분야 개발사업 확대를 위한 기회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집트, 코트디부아르 등 아프리카 주요국가의 교육개발협력사업 타당성 조사를 통하여 지역·국가의 교육현황 정보를 습득하고,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교육원조 시범사례를 발굴함으로써 향후 아프리카 지역의 교육개발 협력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Table Of Contents
약어표 아프리카 지도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2. 연구의 기대효과 4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5 4. 연구의 방법 6 Ⅱ. ODA의 개념 및 형태와 우리나라의 ODA 7 1. ODA의 개념 9 2. ODA의 형태 10 3. 우리나라의 ODA 12 가. 우리나라 ODA의 운영체계 12 나. 우리나라 ODA의 현황 14 Ⅲ. 아프리카 개관 17 1. 아프리카 현황 19 2. 아프리카 개발 현황 28 가. 역사적 맥락 28 나. 정치적 상황 28 다. 경제사회적 동향 29 3. 아프리카의 개발과 교육ㆍHRD 29 가. 아프리카의 개발 상황 29 나. 국제교육개발협력과 교육ㆍHRD 현황 31 다. 아프리카 교육ㆍHRD 분야 개발협력 37 4. 대 아프리카 교육개발협력 방향 및 전략 39 가. 교육ㆍHRD의 의의와 중요성 39 나. 우리의 개발 경험과 아프리카 교육개발에의 시사점 40 다. 대 아프리카 교육ㆍHRD 개발협력 전개 방향 42 Ⅳ. 이집트 45 1. 이집트 정치, 경제 및 국제관계 동향 49 가. 역사 및 지리적 배경 49 나. 정치 정세 50 다. 사회와 문화 51 라. 경제 동향 52 마. 국제 관계 55 2. 국가 개발과 교육ㆍHRD 56 가. 국가 발전 전략 56 나. 교육ㆍHRD 현황 및 개발 전략 59 다. 이집트의 교육 및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평가 75 3. 대 이집트 교육ㆍHRD 협력 방안 77 가. 우리나라의 대 이집트 개발협력 현황 77 나. 대 이집트 교육ㆍHRD 협력 방안 81 다. 교육ㆍHRD 분야의 유망 협력사업 검토 93 Ⅴ. 코트디부아르 111 1. 사회적 배경 및 특징 115 가. 정치 115 나. 사회 118 2. 경제적 배경 및 특징 118 가. 일반현황 118 나. 산업구조 123 3. 교육적 배경 및 특징 125 가. 일반현황 125 나. 교육행정 조직 128 4. 코트디부아르의 교육 관련 주요 과제 130 가. 초ㆍ중등교육 131 나. 고등교육 134 다. 직업교육훈련: 쌀 생산 증대를 위한 농업기술교육 139 5. 대 코트디부아르 교육ㆍHRD 지원 방안 141 가. 초ㆍ중등교육 분야 144 나. 고등교육ㆍ연구 분야 146 다. 직업교육 훈련 분야 149 라. 코트디부아르 교육지원 검토사업 151 Ⅵ. 결론 155 참고문헌 159 부록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