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글로벌 HR 포럼'의 세계화를 위하여 첫 번째 지역회의인 두바이 회의 (2008년 4~5월 개최 예정)를 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구체적으로 첫째, 중동지역의 중심국가인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 이트 4개국의 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둘째, 글로벌 HR 포럼 - 두바이 회의 계획(안)을 수립하는 것임.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가. 연구의 배경 1 나.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가. 연구의 내용 3 나. 연구의 방법 4 다. 연구의 범위 및 한계 4 Ⅱ. 걸프협력국가(GCC)에 대한 이해 1. UAE(아랍에미리트연합) 7 가. 아랍에미리트연합 국가 개요 7 나. 정치 및 경제 9 다. 교육 22 라. 두바이 널리지빌리지(Knowledge Village) 29 2. 사우디아라비아 36 가. 사우디아라비아 국가 개요 36 나. 정치 및 경제 37 다. 노무제도 48 라. 주요산업현황 52 마. 교육 60 3. 카타르 64 가. 카타르 국가 개요 64 나. 정치 및 경제 65 다. 교육 73 라. 교육도시(Education City) 78 4. 쿠웨이트 81 가. 쿠웨이트 국가 개요 81 나. 정치 82 다. 경제 84 라. 사회 문화 87 마. 교육 88 Ⅲ. 두바이 HR포럼 2008 1. 배경 93 2. 포럼 계획(안) 95 3. 컨셉 노트 98 참고문헌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