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중심의 방과후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Experience -oriented After School Career Guidance Programs
- Author(s)
- 최동선; 한상근; 이영대; 정윤경
- Publication Year
- 2007-12-31
- Created
- 2007-12-31
- Keyword
- 방과후학교; 직업체험 프로그램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238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에서 방과후학교를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운영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에서의 구체적인 목표와 연구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험 중심의 방과후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성격을 구명한다.
방과후학교 및 직업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문헌분석과 관련 사례 분석을 통하여 체험 중심의 방과후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갖는 개념, 유형, 기능, 특징 등을 구명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현행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방향성, 그리고 체험 중심의 방과후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기본 특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결과는 이후의 체험 중심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의 토대로 활용될 수 있다. 즉 이러한 논의는 '체험 중심의 진로지도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하여 '체험'에 대한 일선 현장에서의 혼란을 방지하고 '체험 중심'이라는 특성이 갖는 본질을 분명하게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다.
둘째, 초·중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방과후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 표준안을 개발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체험 중심의 방과후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모형을 문헌고찰 및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구안하고, 개발모형에 따라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반적인 방안을 제안한다. 이러한 프로그램 표준안에서는 체험 활동뿐만 아니라 사전 준비 과정과 사후 정리 과정에서 학습자·담당 교사(또는 실천가)·산업체 관계자 등이 수행하는 활동을 제시하여 일선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두 번째 목표를 통해 개발된 초·중등학교 체험 중심의 방과후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일선 학교에서 활용하는 방안과 이를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한다. 여기에는 방과후학교 또는 직업체험 유형별 활용 방안, 학교-지역사회의 연계 방안, 관련 인력풀 DB 구축 및 활용 방안, 중앙 정부 및 시·도 교육청의 행·재정적 지원 방안 등이 포함될 수 있다.
- Table Of Contents
-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가. 연구의 필요성 1
나.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
2. 연구의 방법 3
가. 문헌고찰 3
나. 방과후학교 및 직업체험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관계자 대상의 심층 인터뷰 4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자문 4
II. 방과후학교와 직업체험 7
1. 방과후학교 7
가. 방과후학교의 개념 7
나. 방과후학교 운영체제 8
다. 소결 11
2. 직업체험 프로그램 12
가. 직업체험 프로그램의 개념 및 목표 12
나. 직업체험의 관련 개념 17
다. 직업체험의 유형 20
라. 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 27
마. 직업체험 프로그램의 현황 및 문제점 38
바. 종합 및 시사점 47
III. 방과후학교 직업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49
1. 방과후학교 직업체험 프로그램의 특성 49
2. 방과후학교 직업체험 프로그램 표준(안) 및 운영 절차 50
가. 방과후학교 직업체험 프로그램 표준(안) 50
나. 방과후학교 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절차 101
IV.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5
부 록 117
- Publisher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최동선. (2007-12-31). 체험 중심의 방과후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연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