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인력양성 중장기 종합 정책방안 수립
- Table Of Contents
- Ⅰ. 연구 개요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 목적 및 범위 3
Ⅱ.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노동시장 특수성 5
제1절 문화콘텐츠 산업 현황과 전망 5
1. 해외 시장 전반 5
2. 국내 시장 전반 7
3. 산업별 현황과 전망 10
3.1. 영화 10
3.2. 게임 13
3.3. 방송 19
3.4. 음악 21
3.5. 만화 22
3.6. 애니메이션 23
3.7. 디지털 콘텐츠 24
제2절 문화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의 주요 특징 27
1. 콘텐츠 생산: Network vs. Contents 27
2. 콘텐츠 유통: Convergence vs. Divergence 29
3. 콘텐츠 소비: Prosumer(생비자)의 확대 30
제3절 문화콘텐츠 노동시장의 특징 33
1. 문화콘텐츠 노동시장의 특성: 일반적 논의 33
2. 문화콘텐츠 인력의 유형별 특징 34
3. 문화콘텐츠 노동시장의 특수성 38
4. 문화콘텐츠 프리랜서의 특징과 문제점 41
Ⅲ. 문화콘텐츠 인력수급 현황과 전망 49
제1절 서론 49
제2절 인력수급 분석 개요 49
1. 문제 제기 49
2. 인력수급 전망 방법 52
2.1 수량적 인력 공급 전망 52
2.2 수량적 인력 수요 전망 54
제3절 선행 연구 검토 55
1. 문화콘텐츠 인력 현황 55
2. 문화콘텐츠 인력수요 전망 57
3. 문화콘텐츠 인력공급 전망 58
4. 문화콘텐츠 직업 인력수급 전망 60
제4절 전문가 조사를 통한 인력 수급 및 전망 결과 66
1. 조사 개요 66
2. 산업별 인력수급 및 전망 68
2.1 신규인력에 대한 수요 대비 배출 전공자의 수 68
2.2. 장기 근속 인력 비중 및 근로 여건 변화 전망 68
2.3. 프리랜서 비중 및 근로 여건 변화 전망 69
2.4. 인력채용 방식 71
2.5. 5년 후 시장규모 및 활동인력 변화 전망 73
3. 산업별 직무별 인력 수급 조사 결과 75
3.1. 영화산업 인력 수급 조사 결과 75
3.2. 게임산업 인력 수급 및 전망 79
3.3. 방송산업 인력 수급 및 전망 82
3.4. 음악산업 인력 수급 및 전망 86
3.5. 애니메이션ㆍ만화산업 인력 수급 및 전망 89
4. 문화콘텐츠 전공자의 문화콘텐츠 산업ㆍ직업 진입 확률 추정 결과 93
4.1. 진입 확률 추정의 의의 93
4.2. 진입 확률 추정 결과 93
4.3. 문화콘텐츠 졸업생 규모 전망 99
4.4. 인력 공급 전망 103
제5절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04
1. 산업 전체 대상 조사 결과 요약 104
2. 산업별 직무별 조사 결과 요약 105
3. 문화콘텐츠 산업ㆍ직업 진입 확률 추정 결과 109
4. 주요 시사점 109
Ⅳ. 문화콘텐츠 인력 역량 평가 111
제1절 서론 111
제2절 역량 평가 개요 111
1. 역량의 개념 111
2. 역량 모델의 구조 113
2.1. 역량 모델의 구성요소 113
2.2. 대표적인 역량 모델링 기법 115
3. 역량 모델의 개발 절차 117
3.1. 역량모델 개발 원칙의 선정 117
3.2. 역량모델의 개발 과정 118
3.3. 역량모델 개발 결과 121
제3절 역량 평가 조사결과 121
1. 조사 개요 121
2. 장르별 조사 결과 122
2.1. 영화산업 직무별 역량평가 122
2.2. 게임산업 직무별 역량평가 129
2.3. 방송산업 직무별 역량평가 134
2.4. 음악산업 직무별 역량평가 139
2.5. 애니메이션ㆍ만화산업 직무별 역량평가 143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48
1. 개관 148
2. 장르별 시사점 151
2.1. 영화 151
2.2. 애니메이션 및 만화 151
2.3. 방송 152
2.4. 게임 154
2.5. 음악 154
Ⅴ. 문화콘텐츠 인력 정책 평가 157
제1절 서론 157
제2절 문화콘텐츠 인력 양성 정책 현황 158
1. 정책 추진 현황 개관 158
2. 문화콘텐츠 인력 양성 정책 세부 현황 159
2.1. 문화콘텐츠 전반 인력 양성 정책 현황 159
2.2. 장르별 인력 양성 정책 현황 160
2.3. 장르별 세부 추진 사업 내역 163
2.4. 문화콘텐츠 인력 정책 추진 현황 요약 168
제3절 정책 평가 및 정책 수요 조사결과 169
1. 조사 개요 169
2. 정책 현황 평가 171
3. 인력유형 및 수준별 정책평가 173
3.1. 정부의 정책 대응을 가장 필요로 하는 인력 173
3.2. 정부의 정책 대응이 가장 효과적이었던 인력 174
4. 정책 우수/미흡 사례 검토 175
5. 정책 수요 분석 178
5.1. 현재와 미래의 정책의 상대적 중요성 평가 178
5.2. 앞으로 인력 양성 대책이 가장 빨리 추진되어야 하는 인력 181
5.3. 앞으로 재교육 대책이 가장 빨리 추진되어야 하는 인력 183
5.4. 앞으로 근로환경 개선 대책이 가장 빨리 추진되어야 하는 인력 184
5.5. 앞으로 정부의 예산이 가장 많이 늘어나야 하는 인력 185
5.6. 효율적 정책추진체계에 대한 의견 187
5.7. 프리랜서 지원에 대한 의견 189
제4절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91
Ⅵ. 문화콘텐츠 인력 중장기 정책방안 193
제1절 정책 방향 수립의 전제 193
1.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생산물 시장의 Key Trend 193
2. 문화콘텐츠 인력 정책의 대상 194
3. 기존 문화콘텐츠 인력 정책의 성과와 한계 195
3.1. 주요 성과 195
3.2. 주요 한계 195
3.3. 주요 조사 결과 요약 196
제2절 문화콘텐츠 인력 정책 방안 198
1. 목표와 기본 방향 198
1.1. 목표 198
1.2. 기본 방향 198
1.3. 인력 유형별 정책 방향 199
1.4. 비전과 추진 전략 200
1.5. 정책 방안 세부 설명 205
1.6. 새로운 문화콘텐츠 인력 정책의 의의 208
2. 생애단계별 대책 209
2.1. 학교 단계 209
2.2 이행 단계 233
2.3. 재직단계 247
2.4. 프로슈머와 수용자 281
3. 정책 추진 시스템 정비 291
3.1. 정책 추진 체제 정비 291
3.2. 정보 인프라의 혁신 302
제3절 정책 추진 로드맵 317
1. 학교 단계/이행 단계 로드맵 317
2. 재직 단계/프로슈머ㆍ수용자 대책 318
3. 정책 추진 체제 정비 319
4. 소요 예산 (안) 320
4.1. 요약 320
4.2. 과제별 예산(안) 322
<참고: 과학기술부 ’08 전주기 이공계 인력 대책 생애단계별 예산현황> 324
<참고문헌> 325
<부록 1> 산업별 직무별 역량 정의 327
<부록 2: 조사표> 인력수급 역량 평가 및 정책 평가 조사 337
- Publisher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최영섭. (2008-05-30). 문화콘텐츠 인력양성 중장기 종합 정책방안 수립.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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