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산업의 훈련수요조사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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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Measures to Survey Training Demand in Cultural Contents Industry
Author(s)
최영섭장홍근정재호심상민
Publication Year
2007-12-20
Created
2007-12-20
Keyword
문화콘텐츠산업훈련수요 조사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251
Table Of Contents
요 약
Ⅰ.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제고 1
2. 훈련수요 조사의 중요성 3
제 2 절 연구목적 및 내용 5
1. 연구 목적 5
2. 연구 내용 5
Ⅱ. 문화콘텐츠산업의 현재와 미래 7
제 1 절 문화 콘텐츠 분야별 현황과 전망 7
1. 해외 시장 7
2. 국내시장 9
3. 부문(장르)별 현황과 전망 12
제 2 절 문화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의 주요 특징 27
1. 콘텐츠 생산: Network vs. Contents 27
2. 콘텐츠 유통: Convergence vs. Divergence 29
3. 콘텐츠 소비: Prosumer(생비자)의 확대 29
Ⅲ. 문화콘텐츠산업 노동시장의 현황과 특징 33
제 1 절 문화콘텐츠 노동시장의 일반적 특징 33
1. 문화콘텐츠 노동시장의 특성: 일반적 논의 33
2. 문화콘텐츠 인력의 유형별 특징 34
3. 문화콘텐츠산업 노동시장의 특수성 38
4. 문화콘텐츠산업 프리랜서의 특징과 문제점 41
제 2 절 문화콘텐츠산업 노동시장의 현황 48
1. 사업체 규모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 비중 분포 48
2. 문화콘텐츠산업 인력의 특성 52
Ⅳ. 훈련 수요 분석의 이론적 모형 검토 57
제 1 절 사전적 검토 57
제 2 절 기업과 근로자의 훈련 수요 모형화 58
Ⅴ. 문화콘텐츠 훈련수요 조사 방안 65
제 1 절 조사표 구성안 65
1. 근로자 대상 설문조사 구성 65
2. 사업체 대상 설문조사 구성 71
제 2 절 조사 대상안 75
Ⅵ. 시범 조사 결과 77
제 1 절 조사개요 77
1. 조사 방법 및 기간 77
2. 조사 대상 77
제 2 절 산업별 숙련 부족 및 숙련 격차 현황 78
1. 산업별 숙련 부족(skill shortage) 현황 78
2. 재직자 숙련 격차(skills gap) 현황 82
제 3 절 산업별 직종별 역량요소별 요구 수준과 현재 수준 격차 88
1. 영화산업의 직종별 역량요소별 요구/현재 격차 88
2. 게임산업의 직종별 역량요소별 요구/현재 격차 91
3. 방송산업의 직종별 역량요소별 요구/현재 격차 94
제 4 절 기업의 훈련 수요 97
1. 업종별 훈련 경험 및 인지도 97
2. 업종별 훈련 수요 99
3. 업종별 직무별 효과적 훈련 방법 104
제 5 절 근로자의 훈련수요 현황 108
1. 훈련참여 여부 및 훈련 참여 의향 108
2. 훈련 참여자 조사결과 108
3. 훈련 희망자 조사결과 117
4. 훈련비의향자 조사결과 126
제 6 절 조사 결과 요약 131
1. 기업 조사 결과 131
2. 근로자 조사 결과 133
Ⅶ. 정책적 시사점 137
제 1 절 훈련 수요 조사에 대한 시사점 137
제 2 절 문화콘텐츠 훈련 정책에 대한 시사점 142
참고 문헌 147
<부표> 149
<부록 Ⅰ> 사업체 훈련수요 조사-인사팀장용 167
<부록 Ⅱ> 사업체 훈련수요 조사-실무팀장용 173
<부록 Ⅲ> 근로자 훈련수요 조사-근로자용 18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최영섭. (2007-12-20). 문화콘텐츠산업의 훈련수요조사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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