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슈퍼비전의 개요 제1절 슈퍼비전 3 1. 슈퍼비전의 정의 3 2. 슈퍼비전의 필요성 5 3. 슈퍼비전의 목적 9 4. 슈퍼비전의 발전과정 13 5. 슈퍼비전의 활동 유형 14 제2절 슈퍼바이저 15 1. 슈퍼바이저의 정의 15 2. 슈퍼바이저의 역할 16 3. 슈퍼바이저의 책임 18 4. 슈퍼바이저가 갖추어야 할 태도와 특성 20 5. 슈퍼바이저의 윤리 21 제3절 슈퍼바이지 23 1. 슈퍼바이지의 정의 23 2. 슈퍼바이지의 특징 24 3. 슈퍼바이지의 자세 32 제2장 사이버 진로상담 슈퍼비전의 모형 및 방식 제1절 사이버 진로상담 슈퍼비전의 모형 39 1.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 관계를 중심으로 한 모형 40 2. 동료 슈퍼비전 47 제2절 사이버 진로상담 슈퍼비전 상호작용 방식 49 1. 오프라인 방식 49 2. 온라인 방식 49 제3장 사이버 진로상담 슈퍼비전의 내용 제1절 내담자 특성 및 핵심문제 파악 61 1. 내담자 특성 62 2. 핵심문제 63 제2절 답변의 질 63 1. 정보 제공 64 2. 조언 제공 65 3. 답변 내용 전반 65 제3절 답변의 형식 및 구조 66 1. 답변 형식 66 2. 답변 구조 67 제4절 상담기법 및 노하우 67 1. 상담자 자세 68 2. 상담기술 활용 68 3. 진로 관련 지식 활용 69 제5절 기타 70 제4장 사이버 진로상담 슈퍼비전의 평가 제1절 평가의 기능 및 주요 목적 73 1. 사이버 진로상담 슈퍼비전 평가의 기능 73 2. 사이버 진로상담 슈퍼비전 평가의 주요 목적 74 제2절 사이버 진로상담 슈퍼비전 평가의 종류(시기별) 74 1. 슈퍼비전 사전 : 슈퍼바이저의 자기평가 75 2. 슈퍼비전 사전 혹은 초기 : 슈퍼비전 계약 평가 77 3. 슈퍼비전 사전 혹은 초기 : 슈퍼바이저의 슈퍼바이지 평가 78 4. 슈퍼비전 과정 : 슈퍼바이저 슈퍼바이지의 슈퍼비전 과정 평가 83 5. 슈퍼비전 종결 : 슈퍼바이저의 슈퍼바이지 수행수준 평가 87 제3절 평가 시 슈퍼바이저가 주의해야할 점 89 1. 슈퍼비전 평가에 대한 불안 회피 89 2. 슈퍼바이저의 힘의 남용 89 3. 고립된 슈퍼비전 운영 90 참고문헌 91